한국에너지공대 '총장 해임요구한 정부 감사결과' 반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감사를 놓고 정치권과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가 '정치적 탄압'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3일 한국에너지공대가 감사 결과에 대한 반박성 자료를 배포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이날 '산업부의 감사 결과에 대한 설명자료'를 통해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업무점검을 한 주체는 한전 감사로 보고 주체 또한 한전 감사여야 한다"며 총장이 업무점검 결과를 이사회와 산업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감사 결과는 타당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인카드 문제, 대부분 교육·연구목적에 사용
보수인상 규정 이사회 상정·의결, 산업부 보고
[나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정부의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감사를 놓고 정치권과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가 '정치적 탄압'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3일 한국에너지공대가 감사 결과에 대한 반박성 자료를 배포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이날 '산업부의 감사 결과에 대한 설명자료'를 통해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한 업무점검을 한 주체는 한전 감사로 보고 주체 또한 한전 감사여야 한다"며 총장이 업무점검 결과를 이사회와 산업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감사 결과는 타당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어 "한전에서 실시한 업무점검은 감사가 아니고 개교 초기 대학 운영 전반에 관한 실태를 진단해 내부 시스템 개선을 위한 목적이었다"고 덧붙였다.
한국에너지공대는 법인카드와 개인카드 부적정 사용에 대해 "산업부 감사 결과 개인의 사적 목적으로 공금을 횡령하거나 방만하게 집행한 것이 아니라 개교 초기 입학생의 교육과 연구를 위한 업무용 공용물품, 연구비품 구입 등을 목적으로 사용한 사실이 소명되었다"며 "그럼에도 15건, 210만원은 부적정하다고 판단돼 환수조치할 예정이다"고 해명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직원 보수인상 절차 부적정에 대해서도 "직원 보수규정이 제정되기 전 채용된 직원은 경력에 의해 개별적으로 연봉이 체결됨에 따라 보수 수준이 오히려 과기특성화 대학보다 낮은 수준으로 지급되는 문제점이 노출되었다"며 "보수 규정을 신설해 이사회에 상정·의결하고 산업부에도 보고했다"고 밝혔다.
연구비로 무선헤드폰이나 실험실 전용 신발건조기 등 연구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물품을 구입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착연구비는 초기 연구실 구축을 위한 용도의 연구비로 구성하고, 집행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감사 결과는 다소간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지난해 3월 개교 후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세계 최고의 에너지특성화 대학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며 "설명자료를 통해 대학에 대한 오해가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7일 한국에너지공대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총장 해임 건의, 징계 6명, 주의·경고 83건, 환수 5900만원 등 조치를 요구했다.
감사 발표 후 정치권과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 공약사업으로 설립한 한국에너지공대에 대해 정치적 탄압을 하고 있다"며 "국회 국정감사나 교육부의 대학 종합감사 선례와 비교할 때 이번 총장 해임 요구는 과도한 처사다"고 반발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