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포항시는 '2023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전국 155개 기초지자체에서 제출한 364개 사례 중 1차 서류심사에서 172개를 선정하고, 2차 현장 발표심사에서 분야별 시·군·구별 최우수상(43개), 우수상(49개)을 최종 선정해 시상했다.
시는 이번에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시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세상을 바꾸는 문화판, 삼세판'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2021년 이어 3회 연속 최우수상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는 '2023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020년 안전자치 분야 ‘행복 도시 흥해 만들기 프로젝트’와 2021년 일자리 분야 ‘자투리 시간 거래소’ 최우수상에 이어 이번에 또 다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으로 시는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전국 기초단체장의 공약과 정책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지역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안을 공유하기 위해 지방선거가 없는 해마다 매년 개최되고 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사무총장 이광재)가 주최한다.
올해 대회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전환’이라는 주제로 ▲일자리 및 고용개선 ▲불평등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기후환경, 디지털 혁신 선도 ▲지역문화 활성화 ▲공동체 강화 등 총 7개 분야에 대해 공모를 진행했다.
이번 대회는 전국 155개 기초지자체에서 제출한 364개 사례 중 1차 서류심사에서 172개를 선정하고, 2차 현장 발표심사에서 분야별 시·군·구별 최우수상(43개), 우수상(49개)을 최종 선정해 시상했다.
시는 이번에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시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세상을 바꾸는 문화판, 삼세판’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시민 중심의 문화생활 거점이자 지역문화 활성화 공간인 ‘삼세판’은 시가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 스스로 문화적 삶을 실현하며 지역문화를 생성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주민회관과 경로당, 동네 책방, 어촌계사무실, 마을 숲, 철강 산업단지 창고 등 시민 생활권 내 유휴공간과 3인 이상의 모임에 대해 인테리어 설비와 맞춤형 프로그램, 커뮤니티 역량 강화 및 네트워크 등을 복합적으로 지원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시 전역(29개 읍·면·동 중 28개)에 46곳의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시민 커뮤니티를 형성해 210개의 프로그램을 지원해 오고 있다. 그 결과 일상 속 ‘15분 생활문화권’을 구현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인프라 확충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문화 삼세판 사업의 이번 수상은 시가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힘쓴 그 동안의 노력이 인정 받은 결과”라며 “시는 앞으로도 시민문화 생태계 구축과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에 힘써 문화로 여는 새로운 지방시대로 나아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r.ka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