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산과 들에 흔한 금불초...코로나 바이러스 억제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불초'를 말린 한약재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결과 선복화로부터 분리한 플라보노이드 성분 5종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을 유도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간 코로나바이러스(HCoV-OC43)'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약용식물 성분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불초'를 말린 한약재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금불초는 여름철 노란 꽃을 피우는 국화과 식물이다.
농촌진흥청은 3일 금불초를 말린 한약재인 '선복화(旋覆花)'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있다고 밝혔다. 농진청 연구진은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익수 박사팀, 연세대 박준수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선복화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선복화로부터 분리한 플라보노이드 성분 5종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을 유도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간 코로나바이러스(HCoV-OC43)'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증식은 '3CL-프로테아제'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일어난다. 연구 결과 선복화에서 분리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은 이 효소의 작용을 50%까지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선복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은 HCoV-OC43 증식도 막는 효과를 보였다. 특히 화합물 중 유파틴(eupatin)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파틴을 바이러스 감염 세포에 처리한 결과 HCoV-OC43 증식에 필수인 세 개의 유전자의 작용을 막는 효과를 내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국제분자과학저널'(2023)과 '국제생물고분자학회지'(2022년)에 실려 학술적으로 인정받았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약용식물 성분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는 선복화의 성분이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약용식물을 이용한 항바이러스 기초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지혜 기자 (jhcho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식사 후 계속 하품... 뭘 드셨길래?" - 코메디닷컴
- 의외로 수박이 남자들에게 좋다는데…왜? - 코메디닷컴
- 길거리 '탕후루' 열풍... 이토록 단단한 당류 괜찮을까? - 코메디닷컴
- 음식은 줄여도 못 끊는 커피... 체중 감량에 어떤 영향? - 코메디닷컴
- "여행지에선 '얼음'과 '쪼리'를 조심하라"...英 당부한 이유 - 코메디닷컴
- 50대 이후 자연스럽게 살빠지는 습관 4가지 - 코메디닷컴
- "선크림을 얼리다니 실화냐?"… 황당 선크림 사용법 화제 - 코메디닷컴
- 담배 안 피운다고 안심?...흡연만큼 해로운 '이런 습관들' - 코메디닷컴
- 배도 안고픈데 '꼬르륵'...민망한 소리의 정체는? - 코메디닷컴
- 女 그날이 되면 찾아오는 생리통... 언제가 가장 아플까?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