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 초보자도 즐길 수 있는 2가지 승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마는 다양한 종류의 승식이 있어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한국 경마에는 단승, 연승, 복승, 복연승, 쌍승, 삼복승, 삼쌍승식 등 총 7가지 승식(勝式)이 있다.
복승은 1~2위 두 마리, 삼복승은 1~3위 세 마리를 순위에 상관없이 맞히는 것으로 단승과 연승보다는 어렵고, 순서대로 맞히는 쌍승과 삼복승보다는 난이도가 낮기 때문이다.
서울경마 기준으로 평균배당률은 단승과 연승이 각 7.4배, 2.6배이며, 복승 31.7배, 쌍승 82.5배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경마는 다양한 종류의 승식이 있어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한국 경마에는 단승, 연승, 복승, 복연승, 쌍승, 삼복승, 삼쌍승식 등 총 7가지 승식(勝式)이 있다. 승식이란 마권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승식이라는 단어 그 자체로도 어려운데 명칭이 비슷하다보니 경마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어떤 말이 우승할지 예측하고, 자신이 응원한 말이 1위로 들어올 때의 짜릿함, 베팅한 승식이 적중했을 때 추리의 재미까지 더해진다면 경마가 더 이상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경마가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대표 승식으로 2가지 있다. 바로 단승과 연승이다. 단승은 우승마 1마리를, 연승은 1~3위 안에 들어올 1마리를 맞히는 승식이다. 1마리만 맞히면 되므로 다른 승식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쉽고 직관적이다. 적중할 확률도 높아 맞히는 재미도 쏠쏠하다. 어느 정도 단승·연승추리에 익숙해지면 복승, 복연승 등 점차 복잡한 승식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경마팬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승식은 무엇일까. 최근 10년간의 통계를 보면 복승과 삼복승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올해 상반기에도 역시 이 두 승식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 너무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난이도로 ‘추리’와 ‘적중’의 재미, 두 마리 토끼를 잡았기 때문이다. 복승은 1~2위 두 마리, 삼복승은 1~3위 세 마리를 순위에 상관없이 맞히는 것으로 단승과 연승보다는 어렵고, 순서대로 맞히는 쌍승과 삼복승보다는 난이도가 낮기 때문이다.
한편 난이도가 높을수록 배당률은 올라가기 마련이다. 서울경마 기준으로 평균배당률은 단승과 연승이 각 7.4배, 2.6배이며, 복승 31.7배, 쌍승 82.5배이다. 1~3위 말을 순서대로 맞혀야하는 가장 어려운 삼쌍승의 경우에는 847.7배나 된다. iaspire@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새댁 서인영, 커플룩 입은 달달한 남편 모습 첫 공개
- [단독] 배우 김태우·김태훈 형제배우, 3일 부친상…슬픔 속 장례 준비
- “못 알아볼 정도”..송일국子, 대한민국만세 삼둥이 폭풍성장 근황
- “계속 춤춰” 김구라, 소문대로 딸 바보였네.. 늦둥이 딸 철통 보안 속 공개
- 탁재훈, 아나운서 이유빈 팬심 고백에..“전화번호 좀” 적극 구애(‘돌싱포맨’)
- ‘나는 솔로’ 변호사 광수, 예비신부 옥순 향한 악플에 고소 “합의는 일절 없다”
- 박준금, 홍현희 子 똥별이 위해 토트넘 친필 사인 축구공 선물 (라디오스타)
- ‘블랙핑크 첫 공식커플’ 지수♥안보현, 열애 인정…“서로 알아가는 단계”[공식]
- 홍현희, 출산 후폭풍 고백..“게딱지도 씹어 먹던 건치, 출산 후 실금 가 있더라”(‘라디오스타
- 김소현 “♥손준호, 집에서는 왕.. 카메라만 돌면 달라져” 폭로 (라디오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