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이제 아줌마룩 아니고 국민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양산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고령층 여성 중심으로 사용되던 양산은 이제 전 연령으로 이용층이 넓어지며 국민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또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같은 연령대의 '양산' 키워드 검색량 추이를 살펴보면, 6월 기준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평균 수치가 약 8.9 증가했다.
양산을 사용하면 햇빛을 차단해 체감온도를 최대 7도까지 낮출 수 있으며, 모자로 햇빛을 차단하는 것보다 3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양산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고령층 여성 중심으로 사용되던 양산은 이제 전 연령으로 이용층이 넓어지며 국민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7월 25일~31일 양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107% 늘어났다. 롯데백화점에서도 7월 21일~31일 기준 양산 매출이 45% 늘어났으며, 장마가 끝난 후 첫 주말인 28~30일에는 60%가 증가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10대~30대의 7월 패션잡화 분야 검색 순위 중 1위는 크록스, 2위는 양산이 차지했다. MZ세대의 여름 인기 품목인 레인부츠보다 더 많은 검색량을 기록한 것이다. 또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같은 연령대의 ‘양산’ 키워드 검색량 추이를 살펴보면, 6월 기준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평균 수치가 약 8.9 증가했다.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그래프는 키워드 검색 횟수를 일별/주별/월별 각각 합산하여 조회 기간 내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해 상대적인 변화를 나타낸 것)
SNS에서도 양산의 필요성을 언급한 게시글이 최근 급속도로 확산하며 큰 공감을 얻고 있다.
30∼40대의 양산 구매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G마켓은 지난달 한 달 우양산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70%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30~40대의 구매는 120% 급증하며 다른 연령대의 구매 증가율(40~50%)을 크게 앞질렀다. 또 남성의 구매 증가율(12%)이 여성(5%)을 앞지르기도 했다.
동시에 양산의 기능성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양산을 사용하면 햇빛을 차단해 체감온도를 최대 7도까지 낮출 수 있으며, 모자로 햇빛을 차단하는 것보다 3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