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 재계약, 이달말 블핑 월드투어 이후 발표할 듯…계약규모는?[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터주 투자자들이 오는 8일을 블랙핑크 재계약 불확실성에 대해 인내할 수 있는 데드라인으로 삼고 있지만, 이달 26일 블랙핑크의 월드투어 일정까지 재계약 여부를 발표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블랙핑크 데뷔일(2016년 8월 8일)을 감안할 때 재계약 여부 발표시점은 오는 8일이며, 8월말 블랙핑크 월드투어 일정을 감안할 때 재계약을 희망적으로 보는 분석이 다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윤호 기자] “(블랙핑크 재계약 만료로 알려진) 8월 8일까지 발표가 안나면 한국거래소에 조회공시 요구라도 해야겠다”, “8일 이후에도 와이지엔터테인먼트가 묵묵부답한다면 재계약 실패만큼 큰 리스크라고 본다”
엔터주 투자자들이 오는 8일을 블랙핑크 재계약 불확실성에 대해 인내할 수 있는 데드라인으로 삼고 있지만, 이달 26일 블랙핑크의 월드투어 일정까지 재계약 여부를 발표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사례에 비춰볼 때 오히려 9월 이후 발표 가능성도 고개를 들고 있는 가운데, 계약금 규모는 멤버당 15억원 안팎에서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블랙핑크 데뷔일(2016년 8월 8일)을 감안할 때 재계약 여부 발표시점은 오는 8일이며, 8월말 블랙핑크 월드투어 일정을 감안할 때 재계약을 희망적으로 보는 분석이 다수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영업이익에서 블랙핑크 비중이 80% 이상으로 추정되는 만큼 “8일 블랙핑크 재계약 발표 이후 회사에 대한 가치평가를 다시 할 것”이라고 밝힌 곳도 있다.
하지만 엔터업계에 따르면 회사와 아티스트 양측 견해에 차이가 있을 경우, 일반 근로자 계약에서도 일정기간 기존 계약조건을 그대로 연장하고 만료 이후 합의해 발표하는 경우가 흔한 만큼, 사실상 블랙핑크 재계약 발표는 8일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조심스레 관측된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전격 조기합의 등 변수는 있지만, 월드투어 공연이 이미 잡혀있어 8월말까지는 현 계약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재계약 발표시점이 9월 이후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보이그룹 아이콘과도 데뷔일 기준 석달이 지나 재계약 여부를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증권가에서 예상하는대로 8월말 콘서트 예정이 재계약에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확신하기도 어려워졌다. 현재 풍문으로 리사뿐 아니라 제니, 지수, 로제 3인에 대해서도 해외 엔터테인먼트 계약설과 개인 기획사 설립설 등이 나오고 있지만, 멤버 공식입장으로 확인된 바는 없다.
한편 블랙핑크 재계약시 계약금액 규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차유미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빅뱅(와이지, 인당 10억원)과 트와이스(JYP, 인당 12억원) 계약금 금액을 감안할 때 블랙핑크의 인당 계약금 역시 10억~15억원 안팎에서 형성될 것”이라며 “블랙핑크 글로벌 인지도를 고려하면 추정을 웃돌 수 있겠으나, 그만큼 티켓파워를 갖춘 아티스트라는 점에서 회사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회사와 아티스트간 수익 배분율이 신인 때에는 회사몫이 절반이상이지만, 재계약 이후 아티스트 몫이 80% 이상(회사분 20%)이 되는 경우도 많아 불거지는 우려도 있다. 다만 업계 관계자는 “신인 7년 활동 중 3~4년은 아예 이익을 못내다가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이익이 커지는 구조인 만큼, 재계약시 회사몫이 줄어도 전체 파이는 훨씬 크다”며 “해당그룹 매출이 재무제표에 고스란히 보존된다는 상징적인 측면에서도 재계약이 주가측면에서 훨씬 유리하다”고 전했다.
youkno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옷 안에 목사님 손이"…탈북청소년의 아빠라던 목사, 성추행 의혹
- 남친 앞에서 20대女 집단 성폭행…범인은 난민 출신 마약업자들
- 술 마시고 새벽에 귀가해 혼냈더니…母 살해한 ‘만취 대학생’
- [영상]무단횡단 고교생 치어 연락처 줬는데…“괜찮다”더니 뺑소니 신고[여車저車]
- 블랭핑크 지수·배우 안보현 열애 인정…"알아가는 단계"
- 리사 재계약, 이달말 블핑 월드투어 이후 발표할 듯…계약규모는?[투자360]
- 뉴진스, 데뷔 1년 만에 美 ‘빌보드 200’ 1위…‘핫100’ 3곡 동시 진입
- [영상] 진열대 발로 찬 아이 말리자…엄마는 따지고 아빠는 제품 던지고
- “BJ에게 8억원 뿌린 시청자, 실화냐?” 논란에도 ‘별풍선’ 역대급 터졌다
- '나는 솔로' 16기 영식 "아내 암투병 끝 사별…아이들 추천으로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