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른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번’, 0.71 버전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드JS보다 빠른 속도와 편의성을 강조한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번(Bun)의 0.71 버전이 공개됐다.
2일(현지시간) 레지스터 등 외신에 따르면 번의 제작자인 자레드 섬너는 9월 7일 출시 예정된 1.0 버전에 앞서 0.71버전을 먼저 공개했다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번 0.7.1버전은 비트(Vite) 및 프레임워크와의 노드js 호환성을 개선했다.
9월 출시 예정인 번 1.0버전에서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남혁우 기자)노드JS보다 빠른 속도와 편의성을 강조한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번(Bun)의 0.71 버전이 공개됐다.
2일(현지시간) 레지스터 등 외신에 따르면 번의 제작자인 자레드 섬너는 9월 7일 출시 예정된 1.0 버전에 앞서 0.71버전을 먼저 공개했다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번은 빠른 속도를 목표로 신규 프로그래밍 언어인 '지그(Zig)와 자바스크립트 코어를 기반으로 개발된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이다.
개발자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노드JS에 비해 최대 4.5배 이상 빠르며, 디노와 비교해서는 2배 이상 빠른 속도를 기록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를 보다 간단하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개발에 필요한 여러 도구를 통합한 올인원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및 툴킷 형식으로 개발됐다.
한 번에 자바스크립트 및 타입스크립트를 개발 및 테스트, 실행할 수 있도록 번들러, 테스트 러너 및 노드js 호환 패키지 관리자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지원한다.
번 0.7.1버전은 비트(Vite) 및 프레임워크와의 노드js 호환성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리눅스에서 90% 빠르게 시작할 수 있게 됐으며 트랜스파일러 병렬 버그를 수정해 에크마스크립트(ES) 모듈의 로드 속도가 30~250% 향상됐다.
이 밖에도 워크스페이스 패키지는 npm을 지원하며 웹 플랫폼 API 호환성이 개선됐다.
9월 출시 예정인 번 1.0버전에서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깃허브를 통해 공개된 로드맵에 따르면 137개의 개발 목표 중 현재 61개를 달성한 상황으로 이 중 일부 기능을 추가한 후 안정성을 보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혁우 기자(firstblood@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노, 3개월 내 npm 패키지 90% 구동 목표
- 라이언 달, '오라클' 자바스크립트 상표 공개 전환 요구
- 마이크로프트, IoT 전용 타입스크립트 공개
- 마이크로소프트, 타입스크립트5 RC버전 공개
- "트럼프 인수위, 전기차 보조금 폐지"…이차전지주 급락
- 트럼프 2기 대비 나선 현대차그룹, 무뇨스·성김 美 전문가 전면에
- '9만 비트코인', 하루만에 8만8천 달러 붕괴…왜?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
- "구글·메타·카카오 줄줄이 소송"…개인정보위, 내년 초 전담팀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