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4 직업별 '악의 심장' 활용 총정리
'디아블로4' 첫 시즌이 시작된 지 2주 가량 지난 가운데 커뮤니티에서는 빌드 연구가 한창 이어지고 있다. 특히 시즌 핵심 아이템인 '악의 심장' 활용에 따라 기존 빌드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빌드가 탄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핫한 대상은 단연 '이발사의 심장'이다. 이발사의 심장은 극대화 피해 시 일정 피해를 축적하고, 축적한 피해를 광역으로 폭발시켜 대미지를 준다. 대부분의 빌드는 해당 심장만 착용해도 대미지 문제가 해결된다.
다만, 직업 또는 빌드에 따라 이발사의 심장과 시너지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발사의 심장 효과가 적용된 몬스터 대상으로는 행운의 적중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 특히 드루이드와 도적은 행운의 적중 효과가 많아서 이발사의 심장 사용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게임톡은 직접 시즌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사용한 심장과 최고 단계 악몽 던전을 플레이 중인 유저들의 정보를 토대로 직업별, 빌드 별로 추천하는 악의 심장을 정리해 봤다.
■ 야만용사 "극대화 세팅이 핵심"
야만용사는 주력인 소용돌이 빌드 및 선조의 망치 빌드와 궁합이 좋은 악의 심장을 사용한다. 공통적으로 유혹적인 운명의 심장과 집중된 분노의 심장, 이발사의 심장 채용률이 높다.
해당 심장들은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 시너지를 노린 조합이다. 집중된 분노의 심장으로 자원 소모 시 비 기본 기술의 극대화 확률 상승효과를 발동하고, 유혹적인 운명의 심장으로 극대화 시 추가 피해를 주는 방식이다. 이발사의 심장도 마찬가지다. 극대화 피해가 적중해야만 피해 축적 옵션이 발동하기 때문에 두 심장들과 시너지가 좋다.
다만, 이발사의 심장 효과가 발동하는 동안에는 행운의 적중이 적용되지 않는다. 가차없는 광전사의 위상이나 요지부동하는 광전사의 위상 등 행운의 적중과 관련된 위상, 스킬, 아이템은 피하는 게 좋다.
소용돌이 빌드 유저는 집중된 분노의 심장 사용이 까다롭다. 비 기본 기술의 극대화 확률 상승 버프가 함성, 또는 외침 스킬 사용 시 사라지기 때문에 버프를 항상 주시해야 한다. 심지어 버프를 획득한 상태에서 물약을 사용해도 사라지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버프 체크가 귀찮은 유저라면 보복의 심장이 안성맞춤이다. 페널티나 조건 없이 받는 피해를 10~20% 억제해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다. 근접 전투를 펼쳐야 하는 만큼 엔드 콘텐츠에서 쉽게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다.
▣ 야만용사 악의 심장 추천
① 소용돌이 빌드
이발사의 심장(진노한), 유혹적인 운명의 심장(사악한), 집중된 분노의 심장(사악한), 보복의 심장(냉혹한)
② 선조의 망치 빌드
이발사의 심장(진노한), 유혹적인 운명의 심장(사악한), 집중된 분노의 심장(사악한), 보복의 심장(냉혹한), 어두운 춤의 심장(사악한)
■ 드루이드 "이발사의 심장 없이도 강하다"
드루이드는 이발사의 심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유일한 직업이다. 핵심 지속 효과 '대지의 힘'이 행운의 적중 효과로 발동해서 대지의 힘을 사용하는 쳐부수기, 회오리 늑대 빌드는 이발사의 심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악의 맹약의 심장을 착용한다. 공격 속도, 자원 회복, 보호막 효과를 번갈아 가며 획득할 수 있어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다. 궁극기 활성화 시 주변 몬스터를 끌어오는 거침없는 힘의 심장도 유용하다. 쳐부수기, 회오리 늑대, 대지 방벽 빌드 등 몬스터를 몰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높아진다.
다만, 고 단계 콘텐츠에서 사용 시 오히려 몬스터에게 둘러싸여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플레이 중인 콘텐츠 난도에 따라 취사선택해야 한다. 편의성과 안정성을 모두 챙기고 싶다면 보복의 심장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대안이다.
반면 대지 방벽 빌드는 이발사의 심장 사용이 가능하다. 주력 스킬들이 행운의 적중과 관련이 없고, 심장으로 부족한 대미지를 채울 수 있다.
▣ 드루이드 악의 심장 추천
① 쳐부수기 빌드, 짓밟기 빌드, 회오리 늑대 빌드
거침없는 힘의 심장(간악한), 악의 맹약의 심장(진노한), 보복의 심장(냉혹한)
② 대지 방벽 빌드
보복의 심장(냉혹한), 이발사의 심장(진노한)
③ 칼날발톱 빌드
이발사의 심장(진노한), 거침없는 힘의 심장(간악한), 보복의 심장(냉혹한)
■ 원소술사 "악의 심장으로 단점 완벽 커버"
원소술사는 모든 빌드가 이발사의 심장, 탈 라샤의 심장, 보복의 심장을 고정으로 사용한다. 탈 라샤의 심장은 각 고유 원소 피해를 가할 때마다 주는 피해가 증가하는 심장이다.
화염탄, 얼음 파편, 순간이동으로 화염, 냉기, 번개 속성을 모두 챙길 수 있다. 또한 이발사의 심장이 암흑 속성이기 때문에 총 4개의 고유 원소 스택을 쌓을 수 있다.
보복의 심장과 이발사의 심장은 필수다. 보복의 심장으로 원소술사 최대 단점으로 꼽히는 안정성을 해결하고, 이발사의 심장으로 대미지를 보충한다.
▣ 원소술사 악의 심장 추천
① 얼음 파편 빌드, 눈보라 빌드, 번개 창 빌드
탈 라샤의 심장(사악한), 이발사의 심장(진노한), 보복의 심장(냉혹한)
■ 도적 "이발사보단 약재사"
도적은 회전 칼날을 중심으로 덫 빌드, 주입 빌드 등으로 나뉘지만, 사용하는 악의 심장은 집속탄의 심장, 속임수의 심장으로 동일하다. 집속탄의 심장은 행운의 적중 시 수류탄을 발사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수류탄에 적중된 몬스터는 기절한다. 대미지와 안정성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동상 걸린 위상과 시너지를 낸다. 오한을 느끼는 적에게 수류탄 기술 적중 시 극대화 확률의 2배로 확률로 적을 빙결시키며 증가된 극대화 피해를 낸다. 속임수의 심장은 기만 기술 사용 시 적을 도발하는 덫을 소환해 부족한 안정성을 보완한다.
다만 소환된 덫은 체력이 존재한다. 악몽 던전 고 단계로 갈수록 빨리 죽는 문제가 발생한다. 상위 콘텐츠에서는 보복의 심장이 제격이다. 도적은 이발사의 심장보다 약재사의 심장 채용률이 높다. 죽음의 덫, 맹독 덫, 회전 칼날 등 주요 스킬들이 이발사의 심장과 어울리지 않는 탓이다.
약재사의 심장은 공격 시 확률에 따라 모든 주입 효과가 발동한다. 따로 스킬을 챙기지 않아도 맹독, 냉기, 암흑 등 관련 아이템, 위상과 좋은 시너지를 낸다.
▣ 도적 악의 심장 추천
① 덫 빌드, 주입 빌드
집속탄의 심장(사악한), 약재사의 심장(진노한), 보복의 심장(냉혹한) or 속임수의 심장(냉혹한)
■ 강령술사 "악의 심장 최대 수혜자"
강령술사는 이번 시즌 악의 심장 최대 수혜자다. 시체 폭발, 시체 촉수를 자동으로 사용해 주는 신성모독자의 심장과 자동으로 노화 저주 오라를 거는 노화 오라의 심장 등 편의성이 대폭 증가했다.
시체 근처로 이동하기만 해도 각종 스킬들이 자동으로 시전 되기 때문에 매우 편하다. 무엇보다 재사용 대기 시간 도중에도 스킬이 시전 되기에 시체 촉수를 무한에 가깝게 쓸 수 있다.
이발사의 심장과도 시너지가 매우 좋다. 뼈 창 빌드와 염산 빌드 모두 사용하며, 소환 강령술사의 경우 12마리의 소환수가 각각 이발사의 심장 효과를 발동시키기 때문에 1티어로 꼽힌다.
▣ 강령술사 악의 심장 추천
① 소환 빌드, 염산 빌드
신성모독자의 심장(사악한), 이발사의 심장(진노한), 노화 오라의 심장(냉혹한)
② 뼈 창 빌드
유혹적인 운명의 심장(사악한), 신성모독자의 심장(사악한), 이발사의 심장(진노한)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