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부실시공은 범죄행위…입주자·입주예정자에 배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철근 누락 부실시공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부실시공 아파트 입주자에게는 손해를 배상하고 입주예정자에게는 계약해지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당정과 대통령실은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긴급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아파트 부실시공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이자 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김정재 의원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간 준공·시공 아파트도 9월 말까지 전수조사 완료
與, 필요시 국정조사 추진
[헤럴드경제=박자연 기자]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철근 누락 부실시공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부실시공 아파트 입주자에게는 손해를 배상하고 입주예정자에게는 계약해지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당정과 대통령실은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긴급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아파트 부실시공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이자 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김정재 의원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김 의원은 "당정은 최근 무량판 부실시공으로 인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관련 아파트 단지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지난 정부에서 일어난 잘못된 관행과 위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근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무량판으로 돼 있는 것은 아마 조사가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정은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강공사와 책임자 처벌을 진행하기로 했다. 보강공사는 하자가 확인된 15개 단지에 대해 신속히 완료할 예정이다.
부실시공 아파트 입주자에 대해서는 '만족할 수 있도록' 손해배상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입주예정자에 대해서는 재당첨 제한이 없는 계약해지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LH가 발주한 아파트뿐 아니라 민간 아파트에 대해서도 9월 말까지 전수조사를 통해 부실시공 여부를 조사한다. 점검 계획은 이번 주 중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당정은 민간 아파트 전수조사 결과까지 확인해 '무량판 구조'에 대한 종합 안전대책과 건설 이권 카르텔 혁파 방안도 발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정거래위원회는 부실 공사를 유발하는 설계·감리 담합, 부당 하도급거래 등을 직권조사한다. 법 위반 발견 시 엄정하게 법을 집행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국회에서 건설산업기본법, 사법경찰법, 노동조합법 등 '건설현장 정상화 5법' 입법 추진에 나선다. 이와 함께 전수조사를 비롯한 정부 차원의 조치 후 당 진상규명 TF를 통해 필요시 국정조사 추진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TF는 오는 4일 첫 회의를 연다.
김 의원은 "뿌리 깊은 이권 카르텔에 의해 부실시공이 일어났고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재산권도 침해하고 있다. 이건 일종의 범죄 행위"라며 "상당히 많은 국민이 관계되기에 당정이 긴급히 논의해야 해 고위당정협의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당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이한준 LH 사장 등이 참석했고,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이 자리했다.
nature68@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호민 "고소 뼈아프게 후회…신고당한 교사 선처 탄원서 낼 것"
- 조인성, 희귀질환 환우 등 '밀수' 시사회 초대…넘사벽 인성
- “축구공 만들다가 세상에 이런 일이?” 초전도 열풍…난리난 회사 정체 알고보니
- 박서준도 ‘스토킹 피해자’였다 “항상 같은 차가 따라와 섬뜩했다”
- “유명인 동원하더니, 순식간에 100만명 돌파” 넷플릭스 천하에 일냈다
- 日 신인 걸그룹 멤버 데뷔 4개월 만에 사망…'아나필락시스' 뭐기에
- “익숙한 바디프로필 어디서 봤다 했더니” 126만원 물어낸 헬스장 사연
- 서인영, 남편과 달달한 신혼 일상 공개
- 64세 김연자 "13년 연애 남친과 칠순 전 결혼 계획"
- 수양하는 스님인 줄 알았는데…알고보니 A급 지명수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