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악화해도 계속 간다"…주류업계, '마케팅전' 사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본격적인 엔데믹 전환을 맞아 올해 주류 시장 판도를 달리하려는 주류업체들의 마케팅전이 뜨겁다.
올 상반기 수익성 악화에도 불구하고 전략 제품 알리기 총력전에 나섰던 주류업계는 하반기에도 출시 예정인 신제품을 앞세워 당분간 마케팅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하이트진로 켈리는 올해 안에 국내 맥주 시장 1위 탈환을 예고한 만큼 3분기는 물론 상대적으로 주류 비수기로 꼽히는 4분기까지 꾸준히 마케팅 비용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Q까지 총력전 계속…4Q엔 '클라우드' 신제품도 예고
맥주 1위 탈환 나선 하이트진로 '켈리' 공격적 마케팅
2Q 영업익 전망치 218억원 수준…전년比 65% ↓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본격적인 엔데믹 전환을 맞아 올해 주류 시장 판도를 달리하려는 주류업체들의 마케팅전이 뜨겁다. 올 상반기 수익성 악화에도 불구하고 전략 제품 알리기 총력전에 나섰던 주류업계는 하반기에도 출시 예정인 신제품을 앞세워 당분간 마케팅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올해 국내 식음료 업계를 강타한 ‘제로슈거’ 열풍에 힘입어 ‘펩시제로’, ‘밀키스 제로’ 등 제로탄산음료와 ‘처음처럼 새로(이하 새로)’가 판매량 호조를 보이며 매출액 증가를 이끌었다. 다만 하이트진로의 ‘참이슬’과 ‘진로이즈백’을 추격하기 위해 ‘처음처럼 오리지널’과 함께 선보인 새로에 대한 대대적 마케팅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음료부문은 매출액 5379억원, 영업이익은 47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3.7%, 6.4% 증가한 수치다. 반면 주류부문은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5.1% 증가한 1982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75.8%나 감소한 23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월 말 올몰트 맥주 ‘켈리’를 선보이며 국내 맥주 시장 1위 오비맥주에 도전장을 내민 하이트진로(000080) 역시 비슷한 분위기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은 6591억원, 영업이익은 218억원으로 예상됐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1.7% 늘지만 영업이익은 65.2%나 줄어들 것으로 봤다.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기용하고 온·오프라인에 걸쳐 마케팅을 강화한 결과다.
우선 롯데칠성음료는 4분기 맥주 신제품 출시가 예고돼 있어 이에 대한 마케팅이 새롭게 펼칠 것으로 보인다. 이날 2분기 실적 발표에서 “기존 클라우드와는 다른 시원·청량 콘셉트의 맥주 신제품을 4분기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롯데칠성음료는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등 클라우드 브랜드를 맥주 주력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으나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의 기세에 밀려 존폐마저 위태로운 상황. 이에 새 호흡을 불어넣기 위헤 내년 여름 성수기까지 다시 한번 마케팅 총력전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하이트진로 켈리는 올해 안에 국내 맥주 시장 1위 탈환을 예고한 만큼 3분기는 물론 상대적으로 주류 비수기로 꼽히는 4분기까지 꾸준히 마케팅 비용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업체 모두 각 전략제품이 상반기 중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롯데칠성음료 새로는 상반기 매출액으로 600억원을 기록했다. 올 한해 1300억원의 매출이 기대되면서 출시 1년여 만에 1000억원대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트진로의 켈리 역시 출시 99일만에 1억병(330㎖ 기준)을 판매하는 등 초반 호응을 얻어낸 모습이다.
남궁민관 (kunggij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따따블에도 안 팔아요" 없어서 못 파는 100억대 초고가 주택
- "구운 달걀서 곰팡이·마트서 폭리"…참가자들이 전한 잼버리 현장
- "7년 뒤 7만명 부족"…삼성·SK, 불황에도 반도체 인재에 돈 쓰는 까닭
- '아사히 생맥주캔' 거품 비결…'맥주' 아닌 '캔'에 있다[궁즉답]
- 술 마시고 경찰·의료진 폭행…60대 남성 구속(영상)
- “블박 36초만 봐주세요”…판사 “시간 없다” 벌금형(영상)
- 대통령 여름 휴가지는 어떻게 정해지나요?[궁즉답]
- 서울 광화문 건물서 투신 사망…경찰 조사 중
- 김연자, 소속사 대표와 13년째 열애 "이미 같이 산다"
- "입증되면 노벨상"이라는 초전도체 검증 포인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