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쌩쌩한 노인' 얼마나 늘었나...노쇠 지표 추적 결과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년 사이 우리나라의 건강한 노인 인구가 크게 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화에 따라 허약해진 건강 상태인 '노쇠' 정도가 빠르게 개선하곤 있지만, 동시에 고령층의 만성질환 비율도 급등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처럼 우리나라 고령층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는 눈에 띄게 증진했지만, 전반적인 만성질환 유병률도 동시에 급등해 노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크게 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년 사이 우리나라의 건강한 노인 인구가 크게 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화에 따라 허약해진 건강 상태인 '노쇠' 정도가 빠르게 개선하곤 있지만, 동시에 고령층의 만성질환 비율도 급등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와 빛고을 전남대병원 노년내과 강민구 교수는 2008~2020년까지 65세 이상 노인 1만 7748명의 연도별 건강 동향을 분석했다. 건강 정보는 국민보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했다.
연구팀은 △동반질환 △기능적 수행능력 △징후·증상 △검사 수치 등 4개 영역 30여 가지 항목을 평가해 노쇠지수를 측정하고 연구 대상자들을 △건강 △노쇠 전 △노쇠 단계로 분류했다.
연도별 노쇠한 노인의 비율은 2008년 41.1%에서 2020년 23.1%까지 거의 절반이나 감소했다. 노쇠하지 않고 건강하게 노화한 고령층의 비율 역시 2008년 28.7%에서 2020년 44.2%까지 크게 증가했다.
평균 노쇠 지수는 2008년 0.23점에서 2020년 0.18점으로 감소했다. 노쇠 지수가 0.2점 이상이면 노쇠 전 단계로 볼 수 있는데, 노화와 만성질환이 겹치면서 걷는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하며 허리가 약간 굽고 근육도 다소 빠지는 등의 특성을 보인다.
대표적으로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비율은 42.2%에서 12.0%까지 급감했고, 씹는 데 어려움을 느낀 노인의 비율은 2008년 59.4%에서 2020년 33.1%까지 줄었다.
이처럼 우리나라 고령층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는 눈에 띄게 증진했지만, 전반적인 만성질환 유병률도 동시에 급등해 노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크게 변했다. 세부적으로는 △이상지질혈증 유병률은 2008년 17.9%에서 2020년 40.9%로 △당뇨병은 20.6%에서 30.0% △심혈관질환은 5.6%에서 9.3%까지 증가했다.
정희원 교수는 "만성질환을 앓는 비율이 늘었음에도 젊었을 때와 다름없이 활동적인 일상을 유지하는 노인들이 많아졌다"면서 "의료 접근성이 향상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적절한 질환의 치료와 예방 관리가 늘어난 것이 큰 도움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이어 "가능한 젊을 때부터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식습관 관리, 운동, 금연, 절주,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고 만성질환을 적절히 관리하면 노쇠를 늦춰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의학회의 국제학술지 'JKMS'에 최근 게재됐다.
최지현 기자 (jh@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은지의 건방진 퀴즈] 발암물질 1군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 코메디닷컴
- 살 빠지는 것 같다고?...아침 거르면 오히려 '이렇게' - 코메디닷컴
- 40대 男 소변 참기 어렵다?.. 물 많이 마신 탓 아닌 '이것' - 코메디닷컴
- 50대 이후 자연스럽게 살빠지는 습관 4가지 - 코메디닷컴
- 단순히 검버섯인줄 알았는데...피부암 전단계? - 코메디닷컴
- 아이와 내 인생 망치는 과잉양육, 어떻게 벗어날까? - 코메디닷컴
- 비슷하게 살아도...누구는 '암' 누구는 '건강', 왜? - 코메디닷컴
- "제발 자고싶다"...잠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린다면? - 코메디닷컴
- 탈모인 두 번 울린 사기…불법으로 탄 '미녹시딜'이 뭐길래 - 코메디닷컴
- 워터파크에서 수영 전 샤워, 꼭 해야 할까?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