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전기차용 글로브 박스 개발…기아 EV9에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모비스가 실내 공간이 넓은 전기차에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를 기아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차량 EV9에 공급한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글로브 박스 용량을 늘리고, 박스를 열 때 무릎 걸림 등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개발되는 전기차가 기존 내연 기관 차량과는 부품 패키지 구성이 다르다는 측면에서 글로브 박스를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를 개발하면서 수납 용량을 키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수납함 구조에서 착안…수납 용량 8L 이상으로 확대
[더팩트|박지성 기자] 현대모비스가 실내 공간이 넓은 전기차에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를 기아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차량 EV9에 공급한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글로브 박스 용량을 늘리고, 박스를 열 때 무릎 걸림 등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현대모비스는 항공기 기내 수납함 구조에서 착안한 '파라볼릭 모션 글로브 박스'를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파라볼릭 모션'은 포물선 궤적을 의미하는데 항공기 좌석 위 짐칸이 움직이는 궤적과 같다. 기존 차량의 단순 회전식이나 커버 열림식 글로브 박스와 다르게 움직인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개발되는 전기차가 기존 내연 기관 차량과는 부품 패키지 구성이 다르다는 측면에서 글로브 박스를 개발했다. 내연기관의 엔진룸 등이 필요 없는 전기차는 공간의 활용도가 커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글로브 박스의 수납 용량도 확대가 가능하다.
자동차에서 글로브 박스는 조수석 무릎 부위에 위치한 수납 공간을 부를 때 쓰는 표현으로 보통 차량 사용 설명서 등 소형 책자나 휴지, 선글라스, 접이식 우산 등을 넣어두는 용도로 사용된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글로브 박스를 개발하면서 수납 용량을 키웠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글로브 박스 용량이 보통 5.5L 수준인데 현대모비스는 파라볼릭 모션 방식으로 바꾸면서 용량을 8L 이상으로 늘렸다. 또 글로브 박스를 열었을 때 무릎 걸림을 최소화하는 등 사용 편의성도 개선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파라볼릭 모션 글로브 박스 기술은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시작됐다. 지난 2021년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금상을 받아 제품화 과정을 거쳐 양산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다.
최재섭 현대모비스 의장모듈설계섹터 섹터장은 "미래 모빌리티는 승객의 거주 공간을 재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맞춤형 신기술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capta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장FACT] 오피스텔 내 은밀한 접촉…'1인 왁싱숍' 퇴폐 영업 성행 (영상)
- 주호민 '몰래 녹음'…증거 가능성 있지만 수업권 위축 우려
- 'MZ핫플' 더현대 서울 상륙한 갤럭시Z5…'아재폰' 반격 시작(영상)
- [오늘의 날씨] 찜통더위 계속…체감온도 35도 안팎
- '휴가' 떠난 尹 대통령, '박근혜의 추억' 저도에 머문다
- 2차전지 수급 분산 전망 나왔다…8월에 뜰 '소외주' 어디?
- "시원 통쾌하게"…무더위 싹 날려줄 '수사물 드라마'는?[TF프리즘]
- "실물카드만 됩니다"…'1살' 모바일 면허증 갈길 머네
- STX중공업 품은 HD한국조선해양, 선박 엔진 시장점유율 더 높일까
- '여론' 내세워 국회 검증 제안한 원희룡, '재추진' 명분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