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이초 사망 교사' 추모 모임 초대장 사칭 피싱 문자 돌아 '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서이초 교사 사망'과 관련해 추모 모임 초대장을 사칭한 피싱(phishing) 문자가 발견됐다.
2일 안랩에 따르면 피싱 문자 유포자는 "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길 외롭지 않게 부디 오셔서 참석하여주세요"라는 문구과 함께 피싱 웹사이트로 연결된 인터넷주소(URL)를 문자로 발송했다.
안랩은 공격자(피싱 문자 유포자)가 탈취한 개인 정보를 보이스 피싱 등 추가 범죄에 활용할 수 있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이초 교사 사망’과 관련해 추모 모임 초대장을 사칭한 피싱(phishing) 문자가 발견됐다.
2일 안랩에 따르면 피싱 문자 유포자는 “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길 외롭지 않게 부디 오셔서 참석하여주세요”라는 문구과 함께 피싱 웹사이트로 연결된 인터넷주소(URL)를 문자로 발송했다.
웹사이트는 “애도를 표한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는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해 ‘추모 모임 초대장’처럼 교묘하게 위장하고 있다.
화면의 하단에 있는 ‘열기’ 버튼을 누르면 “정확한 장소와 시간을 보기 위하여 확인을 눌러주세요∼”라는 문구가 적힌 창이 뜬다.
사용자가 ‘OK’를 누르면 ‘초대장 카드’를 위장한 악성 앱 설치 파일(.apk)을 내려받게 된다.
악성 앱은 설치된 이후 문자 메시지(SMS), 주소록, 전화번호, 통화 내용 등 감염 스마트폰 내 다양한 개인 정보를 유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랩은 공격자(피싱 문자 유포자)가 탈취한 개인 정보를 보이스 피싱 등 추가 범죄에 활용할 수 있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피해를 예방하려면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첨부파일 실행 금지, 앱 내려받기 시 구글플레이 등 정식 앱 마켓 이용, 앱 설치 시 요구하는 권한 확인, 스마트폰에 모바일 백신 설치 등 필수 보안 수칙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춘천 모 건물 청소년 집단 난투극 ‘우범 송치’로 대응
- 소주 1000원 시대 열리나… “기대반 우려반”
- 中 향하던 태풍 '카눈' 한반도로 급선회...국내 영향은 아직 미지수
- 수업중 선생님 만류 무시하고 ‘라면 먹방’한 고교생…출석정지 10일 징계
- 태백서 '아나콘다급' 초대형 구렁이 출몰 화제…목격 주민 "8m 정도 되는 뱀"
- 조민, 삼악산케이블카 타고 후평야시장서 먹방 등 '춘천여행기' 영상 올려 눈길
- [르포] “임신해도 업소로”… 더 교묘해진 성매매의 그늘
- 양양 한 복권점서 로또 1등 2게임 당첨…동일인이라면 71억 대박
- 설악산서 천종삼 8뿌리 캐 화제… “모삼 2뿌리 85년 추정” 가격은?
- [영상] 강릉 안목항 해안서 배낚시 중 대형상어 나타나 '화들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