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아티스트 아바타' 향한 90시간의 여정

문원빈 기자 2023. 8. 1. 19: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바타 퀄리티 만족도 최고…다만 PC방 보상은 소폭 상향할 필요 있어

"아바타때문에 PC방을 간다고? 그게 낭만이니까…"

PC방 누적 시간 이벤트. PC방 이용 시간에 따라 특별한 보상을 제공하는 게임 행사로 국내 온라인 게임들이 자주 활용한다.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배려하는 동시에 게임 흥행 지표 중 하나인 PC방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스마일게이트 MMORPG '로스트아크'는 지난 6월 2023 로아온 썸머에서 보다 개선된 PC방 이벤트를 선보였다. 이벤트 보상 목록에서 로얄가드, 아티스트 아바타가 기자의 눈을 사로잡았다.

두 아바타는 서로 다른 매력을 가졌다. 로얄가드는 중세 기사들의 갑옷을 개량한 느낌이다. 아티스트는 플레체 예술가들의 의상으로 고풍스러운 감성이 인상적이다. 개인적으로 로얄가드는 베레모가, 아티스트는 하의가 마음에 들었다. 

로얄가드는 지난 PC방 이벤트 보상 복각이다. 기자는 해당 PC방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은 탓에 로얄가드가 없다. 그래서 로얄가드와 아티스트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 지 더욱더 고민이 많았다. 

최종적으로 아티스트 아바타를 선택했다. 하의 아바타가 결정적이었다. 그동안 출시된 암살자 아바타에는 구두에 끈이 있거나 스타킹을 신는 등 뭔가 말로 표현하기 힘든 아쉬움이 있었다. 건슬링어 3주년 하의와 같이 깔끔한 디자인의 하의 아바타를 너무 갖고 싶었다.

아티스트 하의 아바타가 그에 적합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출시한 루페온 파티 예복 아바타 하의가 조금은 만족시켜줬지만 구두 장식이 너무 커서 원하는 코디에 100% 적합하지 않았다. 그렇게 PC방 90시간 여정이 시작됐다.

아티스트 아바타를 얻기 위해선 90시간 동안 PC방을 이용해야 한다. 평일에는 최대 5시간, 주말에는 최대 10시간씩 채울 수 있다. 1차 이벤트 기간은 8월 8일까지, 2차 이벤트는 8월 9일부터 시작해서 9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이에 따라 해당 기간에 맞춰 180시간을 이용하면 PC방 누적 보상을 총 2번 얻을 수 있다.

기자는 5주 동안 90시간을 채웠다. 평일에는 퇴근한 후 틈틈이 누적 시간을 쌓았고 주말에는 10시간 내내 PC방에서 살았다. 로스트아크 PC방 이벤트를 처음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황금 장수 풍뎅이', '은색 전투 랩터', '노이기어' 등 오픈 초기 PC방 이벤트 보상을 대부분 보유하고 있다. 당시 기억으로 힘들지 않을 거라 예상했지만 1차 보상을 획득한 이후 재도전 욕구가 많이 식었다.

이유는 PC방 PC 사양과 90시간 외 PC방 이벤트 보상이 결정적이다. 이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어떤 PC방을 다니는지, 어떻게 로스트아크를 즐기는지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기자의 의견이 정답은 아니다.

단순히 한 명의 로스트아크 유저가 체험한 솔직한 소감일 뿐이다. 공감하는 유저도, 그렇게 느끼지 않은 유저도 있을 것이다. 이 기회에 로스트아크 PC방 보상에 대한 의견을 나눠보고 싶다.

 

■ 예상치 못한 PC방 사양 이슈

- 시설 퀄리티로는 가장 만족스러웠던 T1 BASE CAMP

기자는 홍대입구, 강남, 신논현, 범계, 가산, 건대입구 지역 PC방을 자주 이용했다. 가산은 사양보다 집 근처를 선택했고 나머지 지역은 평가가 대체적으로 좋은 PC방을 이용했다. 

최근 PC방은 시설 퀄리티에 따라 프리미엄을 붙인다. 프리미엄 PC방은 이용료가 조금 높은 대신 최신 PC와 쾌적한 환경을 구비했다. 보통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 사양을 내세운다. PC 사양을 확인하면 RTX 3070Ti, 3080은 기본이고 4090 그래픽 카드까지 제공하는 좌석도 간혹 있다. 

지금껏 방문한 PC방 중 신논현 소재 PC방을 제외하면 로스트아크를 실행할 때 렉 현상이 발생했다. 오버워치, 발로란트, LoL, 메이플스토리 등 다른 게임을 실행하면 큰 문제가 없었다. 유독 로스트아크만 그랬다.

분명 PC 사양에는 문제가 없다. PC를 부팅할 때 기본적으로 실행되는 뱅가드 등 각종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로스트아크 설정을 초기화하면 그나마 조금 나아진다.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라도 은근히 짜증나는 미세한 렉 현상은 여전히 남아있다.

궁금해서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지인을 끌고 함께 방문했다. 다들 기자와 비슷한 소감을 남겼다. PC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었다. 가장 유력한 것은 CPU였다. 렉 현상이 발생하는 PC방은 그래픽 카드에 비해 CPU 사양이 좋지 않았다.

로스트아크는 GPU보다 CPU 사용 비중이 높은 게임이다. CPU 사양, PC 자체 최적화, 노하드 PC에 대한 로스트아크 자체 최적화 문제가 유력하다. 개인 PC의 경우 그래픽 카드 사양이 좋지 않지만 CPU 사양이 더 좋은 덕분인지 로스트아크에서 렉 현상을 느끼지 못했다. 물론 네트워크 문제일 수도 있다.

이것이 1차적 문제다. 게다가 프리미엄 PC방이 아니라면 PC 사양이 과거에 머물러 있다. 당시에는 좋았을 수 있어도 이제는 아니다. 굳이 PC방까지 와서 로스트아크를 불편하게 즐겨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다. 지인들과 방문하지 않았다면 PC방에서 10시간 내내 보내기가 정말 힘들었을 것이다.

 

■ PC방 점유율 올리기엔 보상이 조금 부족해

PC방 이용 보상도 다소 부족하니까 더 힘들게 느껴졌다. 다만 PC방에서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입장에서의 의견이다. PC방 보상이 너무 좋으면 PC방 이용을 강요하는 정책이니까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오히려 PC방을 이용하는 입장에선 부실하다고 느껴지고 반대인 입장에선 굳이 갈 필요가 없겠다고 판단된다면 황금 밸런스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현재 PC방 기본 보상은 3시간 이용 기준 만찬 쿠폰, 도약의 정수 또는 초급 생명의 기운 회복 물약, 회복 배틀 아이템 상자 2개, 태초의 조각, PC방 재련 보조 선택 상자 1개, 전설~희귀 카드팩 1개, PC방 주화 4개다. 

게임 콘텐츠 관련해선 선박 스킨 무료 대여, 스퀘어홀 및 정기선 무료 이용, 전투 경험치 10% 추가 획득, PC방 전용 비프로스트 무료 이용 혜택이 주어진다.

특별한 이벤트가 없을 경우 PC방 이용자들은 기본 보상만 얻는다. 혜택 자체는 신규 및 복귀 유저에게 도움이 되지만 고인물 유저들은 "글쎄"라는 반응을 보일 만한 수준이다.

기본 보상도 마찬가지다. 신규 및 복귀 유저, 기존 유저 모두 현재 로스트아크 환경에선 도움이 되는 구성이라고 말하기가 애매하다. 150분, 180분 보상은 조금 더 상향해도 좋지 않을까. 

PC방 주화 보상 구성과 누적 접속 보상은 만족스러웠다. PC방 주화의 경우 일정 수량에 따라 재련 지원 상자, 재련 강석 상자, 카드 팩 상자, 경험치 카드 상자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상자에 담겨진 수량도 만족스럽다.

다만 교환 비율 허들이 너무 높았다. 90시간을 이용해도 PC방 재련 지원 상자, PC방 재련 강석 상자, PC방 경험치 상자, PC방 실링 상자 1개씩만 교환 가능했다. 물론 3시간을 채우지 않고 나온 적이 많아서 PC방 주화를 100% 획득한 건 아니다. 90시간 동안 획득할 수 있는 PC방 주화 최대 수량 120개, 2회차 180시간 기준으로 계산해도 모든 보상을 얻을 수 없다. 

PC방 기본 보상을 소폭 상향하고 PC방 주화 교환 비율을 소폭 하향하면 PC방 점유율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앞서 말했듯이 최근에는 개인 PC 사양이 PC방보다 더 높아지는 추세다. 보상 메리트가 있어야 PC방을 이용할 의욕이 생기기 마련이다. 

적절한 선을 지킨 보상 상향을 이뤄진다면 PC 게임 흥행 주요 지표인 PC방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효과도 노려볼 만하다. 또한 집에서 로스트아크를 즐길 수 없는 유저들도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을 테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 최종 보상 아바타는 확실히 만족스럽다

앞선 아쉬운 점을 다 떠나서 아티스트 아바타를 얻으니까 마음이 후련했다. 솔직히 아티스트 아바타를 얻기 전까지는 답답했는데 막상 최종 보상을 얻으니까 "90시간을 투자한 보람은 있네"라는 생각으로 가득 찼다. 군 전역할 때까지는 아니라도 비슷한 감정이다.

염색 부위는 상의 기준 외부 천, 내부 천, 팔꿈치를 포함한 각종 장식 부위로 구분돼 있다. 하의는 속바지와 꽃 장식 내부 색상, 구두 전체, 꽃잎 부위로 나눠진다. 머리 장식 염색 부위는 첫 번째 꽃과 가지 장식, 두 번째 꽃 장식, 세 번째 꽃 장식이다. 염색 부위는 만족스럽다.

하의 디자인은 예상했듯이 치마형 아바타들과 잘 어울렸다. 모자, 상의, 하의 퀄리티 모두 만족스럽다. 특히 가장 좋아하는 '편안한 프레피' 세트의 경우 상의는 마음에 들지만 하의가 취향과 맞지 않았는데 드디어 코디를 완성시킬 수 있었다.

함께 PC방 이벤트에 도전한 지인은 로얄가드로 교환했다. 로얄가드의 중후한 매력도 너무 마음에 들지만 다시 90시간을 채울 용기가 나지 않는다. 아직 2차 이벤트 시작까지 일주일 남았으니 고민해 봐야겠다.

총평하면 PC방 이벤트 도전은 아티스트, 로얄가드 아바타를 원하거나 모든 아바타 수집을 목적으로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유저에게는 추천하지만 반대라면 비추다. PC방 비용을 고려하면 크리스탈샵에서 다른 상품을 구매하는 편이 오히려 이득이다. 이는 단순히 금액을 비교해도 알 수 있다.

다만 슬레이어 유저는 예외다. PC방에서 로스트아크 유저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PC방 이벤트로 방문했는지 물어보니 그는 "슬레이어 아바타가 부족하니까 PC방 아바타라도 얻기 위해 방문했다"고 답했다.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금강선 스마일게이트RPG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는 아바타 출시 주기를 단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슬레이어도 조금만 기다리면 다양한 아바타 코디를 할 수 있을 전망인데 그전까지 더 많은 아바타를 원하는 슬레이어 유저들에겐 퀄리티 면에서도 괜찮은 선택지다.

■ 로스트아크 PC방 이벤트 보상



 PC방 기본 보상(3시간 이용 기준): 만찬 쿠폰, 도약의 정수 또는 초급 생명의 기운 회복 물약, 회복 배틀 아이템 상자 2개, 태초의 조각, PC방 재련 보조 선택 상자 1개, 전설~희귀 카드팩 1개, PC방 주화 4개



② PC방 기본 혜택: 선박 스킨 무료 대여, 스퀘어홀 및 정기선 무료 이용, 전투 경험치 10% 추가 획득, PC방 전용 비프로스트 무료 이용



③ PC방 주화 보상(요구 주화 개수): PC방 재련 지원 상자(25개), PC방 재련 강석 상자(20개), PC방 로켓 팩 탈 것 선택 상자(60개), PC방 카드 팩 상자(20개), PC방 경험치 카드 상자(20개), PC방 영지 인장 상자(20개), PC방 축복 상자(20개), PC방 경험치 상자(10개) x3, PC방 실링 상자(5개) x8



④ PC방 누적 접속 보상(90시간 이용 기준): 250만 실링, 1000만 전투 경험치, 페온 30개, 메넬리크의 서 5개, 전설 직업 각인서 선택 상자 1개, 전설~영웅 카드 팩 II 5개, 전설 전투 각인서 선택 상자 1개, PC방 땅굴여우 펫 선택 상자 1개, 전설 카드 팩 II 1개, 2023 PC방 아바타 선택 상자 1개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