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어드바이저 사후심사… 코스콤, 소비자 보호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스콤은 로보어드바이저(RA) 테스트베드 센터가 시장 신뢰 제고와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사후운용심사를 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의 수익률 광고가 허용됐으며, 이에 대한 신뢰성과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사후운용심사가 도입된 것이다.
사후운용심사가 시행됨에 따라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알고리즘도 매 분기 사후 점검을 거쳐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스콤은 로보어드바이저(RA) 테스트베드 센터가 시장 신뢰 제고와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사후운용심사를 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코스콤의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센터는 로보어드바이저의 기본 안정성 검증을 위해 2016년 출범한 조직으로, 투자자문·일임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규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지난 6월 금융위원회가 '로보어드바이저 규제 합리화 방안'을 의결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의 수익률 광고가 허용됐으며, 이에 대한 신뢰성과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사후운용심사가 도입된 것이다.
사후운용심사가 시행됨에 따라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알고리즘도 매 분기 사후 점검을 거쳐야 한다. 코스콤은 운영자가 제출한 운용 내역을 실제 거래 내역 등과 비교해 알고리즘이 기존에 심사받은 규율대로 정상 운용되고 있는지 점검한다.
상품으로 출시된 알고리즘에 한해 연 1회 현장 실사도 실시한다. 부적합 사항이 있을 경우 심의위원회에 회부해 사후운용 지속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양훈석 코스콤 혁신금융기술심사팀장은 "철저한 사후 점검을 통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윤희기자 stel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호텔서 여자 혼자 샤워 중 남자 직원이 문따고 들어와... "벨링해도 응답없길래 문열어"
- "사춘기 이전 소녀만 노렸다"…91명 성폭행하고 촬영한 호주 40대男
- 웃통 벗어젖힌 `80세 바이든`…해변 탈의 모습 공개됐다
- "10살·나체 그려줘"... AI 아동 성착취물 제작자, 국내 첫 기소
- 러 모스크바 또 우크라 드론에 당했다…고층 건물 강타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