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안전할까? 확인하는 법 [Y녹취록]
■ 진행 : 김영수 앵커, 엄지민 앵커
■ 화상전화 : 송창영 광주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하주차장뿐만 아니라 민간 아파트단지 조사하고 있는 거 보니까 주거동에도 무량판 구조를 채택했더라고요. 이게 주거동에 적용돼도 괜찮은 구조입니까?
◆송창영> 일반적으로 그러니까 원칙적으로는 슬래브의 하중을 보호받고 기둥이 받아야 되는데 방금 전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브리저 할리파도 보가 없는 구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 구조의 특성을 정확히 알고 우리가 제대로 설계하고 제대로 시공만 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 지어진 민간 아파트 가운데 같은 종류의 아파트들. 그러니까 이렇게 같이 무량판으로 시공된 아파트인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까?
◆송창영> 그러니까 보가 있냐 없냐를 보고 확인하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앵커> 우리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거예요? 어떻게 확인합니까?
◆송창영> 그러니까 방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보가 있으면 일반적인 구조물이고, 슬래브, 보, 기둥, 기초로 가는 힘의 흐름이 원활한 구조이고. 보가 없으면 무량판 구조죠.
◇앵커> 무량판 구조를 떠나서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안전한 건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안전한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송창영>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안전진단 장비를 이용해서 상태평가를 해봐야 알겠지만 비전문가인 일반 국민 여러분들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건축물도 우리 사람이 말로써 소통하는 것처럼 얘네들도 아프다고 표현을 하는 거거든요. 그게 뭐냐 하면 균열이라든가 처짐이라든가 기울어짐이라든가 소리, 이런 것들로 표현하기 때문에 혹시 이런 현상이 있다면 관계 전문가나 지자체에 상담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Y녹취록 #순살아파트 #무량판구조
대담 발췌 : 박해진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H 철근 누락 15개 단지 공개..."154개 기둥 모두에 철근 빼먹기도"
- 주호민 고소로 직위해제된 특수교사 "오늘 복직" [띵동 이슈배달]
- [제보는Y] "30년 됐는데"...도심 속 아스팔트 공장 갈등 반복
- [속보] 제6호 태풍 '카눈' 진로 유동적..."한반도 영향 가능성도"
- "곰의 탈을 쓴 사람?"...가짜동물 루머에 中 동물원 해명
- "돈 때문에 수학여행 못 가"…비용 대신 내준 학부모가 전한 '솔직 심정'
- 중학교 때 쓰던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깜빡...결국 부정행위 처리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우크라이나 "트럼프 원조 끊으면 몇 달 안에 원자폭탄 개발 가능"
- [속보] 윤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