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누락 아파트에 윤 대통령 “건설 이권카르텔 깨부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국민의 안전을 도외시한 이권 카르텔은 반드시 깨부수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머리 발언에서 "지금 현재 입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무량판 공법 지하 주차장은 모두 우리 정부 출범 전에 설계 오류, 부실시공, 부실 감리가 이루어졌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아파트 지하주차장 부실 공사 전수 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국민의 안전을 도외시한 이권 카르텔은 반드시 깨부수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머리 발언에서 “지금 현재 입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무량판 공법 지하 주차장은 모두 우리 정부 출범 전에 설계 오류, 부실시공, 부실 감리가 이루어졌다”며 이렇게 말했다.
전날 국토교통부는 무량판 구조에 필수적인 보강 철근 누락이 확인된 15개 공공주택 단지 가운데 5개 단지는 입주가 완료됐고, 3개는 입주 중이며, 7개는 입주가 예정된 곳이라고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반카르텔 정부다. 이권카르텔, 부패카르텔을 혁파하지 않고는 어떠한 혁신도 개혁도 불가능한 것”이라며 “기득권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혁신과 개혁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토부 등 관계 부처를 향해서는 “고질적인 건설 산업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아울러 법령을 위반한 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한 행정 및 사법적 제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전에 문제가 있으면 즉시 안전 보강 조치를 시행하고, 입주민들과 협의해 필요한 추가 조치를 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아파트 지하주차장 부실 공사 전수 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폭염에 카트 26㎞ 밀다 숨져도…“코스트코 대표 ‘병 있었지?’”
- 1300만원 들고 농막 라이프…아파트 돌아오면 생각나는 ‘집’
- 오염수 방류 반대한 의원 징계…국힘 ‘다수당 횡포’
- “경찰 보복인사 배후는 이상민 장관보다 윗선” 류삼영의 직격
- ‘땀이 나도 안 나도’ 열사병·열탈진 전조 증상…가볍게 보지 마세요
- “네가 나 찔렀냐”…육군 ‘호화 파티’ 복지회관 입막음 의혹
- [현장] 천막 휘감은 ‘철근 누락’ LH아파트…“불안한데 아무 안내 없어”
- 찜질방 맛 알아버린 미국인이여, 식혜는 드셔보셨소?
- 이동관 방통위 첫 출근 “공산당 신문, 언론이라 하지 않는다”
- [단독] ‘총경 회의’ 괘씸죄? 주재관 합격했는데 발령 안 내는 경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