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 STX重 인수…선박용 엔진 경쟁력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현대의 조선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엔진 제조업체 STX중공업을 인수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와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맺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을 품은 뒤 중소형 선박용 대형엔진 시장에 뛰어든다.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의 독립 경영 체제를 유지하면서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D현대의 조선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엔진 제조업체 STX중공업을 인수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와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맺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은 라인파트너스가 보유한 주식 652만4174주와 제3자 배정으로 발행한 신주 546만4670주를 사들여 STX중공업 지분 35%를 확보한다. 총 계약 금액은 813억원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을 품은 뒤 중소형 선박용 대형엔진 시장에 뛰어든다. 이 회사는 대형 선박용 대형엔진과 중형엔진(힘센엔진)을 제조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중소형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소에 이 엔진을 판매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엔진은 선박 건조 비용의 5~10%를 차지한다. STX중공업은 독일 만에너지솔루션의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엔진을 생산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의 독립 경영 체제를 유지하면서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형 선박 시장에도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엔진 등이 필요할 것이란 전망에 따라서다.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의 제품별 생산라인을 전문화해 공정 효율화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주요 부품의 국산화율을 끌어올리는 한편 해외 영업망을 공유해 중국 등 시장 확대에도 나서기로 했다.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조엔 투자 시장 활짝…韓 스타트업, 日 향한다
- '자기자본 비율 상향' 등 발전사업 허가 문턱 높아진다
- 상반기 '세수 펑크' 40조원 육박…“양도세 감소·기업실적 부진 영향”
- 외식업계, 키오스크 늘리고 협동로봇 도입...무인화 속도 낸다
- 달나라 가는 2족 보행 휴머노이드, 발키리 [숏폼]
- 경제 흔든 테일러 스위프트, 이번엔 땅도 흔들었다…규모 2.3 지진 발생
- 양주회천, 남양주별내 등 철근 빠진 15개 단지 공개...무량판 민간아파트 300곳도 전수 조사
- 美, 전기차 산업 육성 속도전…K배터리 소부장 빨아들인다
- [신SW상품대상 추천작]스트림비젼 'SV-Mixer'
- [신SW상품대상 추천작]웨인힐스브라이언트에이아이 'STV ver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