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를 변주하는 이병헌의 힘…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오보람 2023. 7. 31.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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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후 변해가는 인간상 그려…장르 재미·무거운 메시지 조화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속 한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오보람 기자 = 햇살이 내리쬐는 평화로운 서울 도심에 '우웅' 하고 둔중한 소리가 들린다.

이어 한쪽 땅이 융기하고, 도로와 집은 솟구쳐 올라갔다 내려가기를 반복한다. 지진은 파도타기라도 하는 것처럼 움직이며 도시를 헤집어놓는다. 시민들은 갑작스러운 재해를 피해 도망쳐 보지만 대자연 앞에서 힘없이 쓰러진다.

엄태화 감독의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전형적인 재난물로 시작한다. 하지만 재난이 벌어지는 상황이 아니라, 재난 이후 사회의 모습을 그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점에서 다른 재난 영화와는 차이가 있다. 장르 역시 블랙코미디로, 공포로, 비극으로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 중심에는 검증된 배우인 이병헌이 있다. 그는 폐허가 된 서울에서 유일하게 무너지지 않은 '황궁아파트'의 새로운 입주민 대표 '영탁'을 연기했다. 평범한 이웃집 아저씨가 점차 광기에 사로잡혀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영화의 장르는 자연스레 변주된다. 탄탄한 각본과 매끄러운 연출 덕도 있지만, 이병헌의 뛰어난 연기가 스토리에 개연성과 자연스러움을 더해준다.

숫기 없고 남들 앞에 좀처럼 나서지도 못하는 영탁은 처음엔 리더와는 거리가 먼 인물로 묘사된다. 그가 입주민 대표가 된 것은 오직 '희생정신' 때문이다. 지진이 발생하고 얼마 후 한 집에 불이 나자 그는 홀로 뛰어 들어가 불길을 잡는다. 이 일로 부녀회장 금애(김선영 분)가 영탁을 새 대표로 추천하는 바람에 덜컥 대표가 됐다.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속 한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영탁은 임기 초기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규칙을 따르며 주민들을 이끈다. 아파트로 몸을 피한 외부인들을 다수결 투표를 통해 바깥으로 내쫓는다. 선봉에 서서 무기를 휘두르는 장군 같은 면모도 보인다. 젊은 공무원 민성(박서준)은 그를 적극 따르기 시작한다. 방범대원이 돼 위험을 무릅쓰고 바깥에서 생필품을 구해오고, 외부 침입으로부터 아파트를 지킨다.

황궁아파트에는 규칙이 생긴다. 변하지 않는 제1 원칙은 '아파트는 주민의 것'이다. 오직 이 아파트에 살던 사람만이 이곳에 계속 살 수 있다. 아파트 주위를 벽으로 둘러싼 주민들은 외부인들을 '바퀴벌레'라 부르며 배척한다. 그 과정에서 피를 보는 것도 마다치 않는다. 물론 이에 앞장서는 건 영탁이다.

그러나 일부 주민은 이것이 과연 옳은 행동인가 의구심을 품는다. 외부인을 몰래 자기 집에 숨기거나 이를 보고도 눈감아주는 사람이 하나둘 생긴다. 민성의 아내인 명화(박보영)도 그중 하나다.

어찌 됐든 주민들은 함께 살며 잠시나마 안온을 누린다. 영탁의 지휘를 따르고, 일한 만큼 배급을 받아 이럭저럭 살아간다. 하지만 생필품은 점차 바닥을 보이고, 몇몇은 배급량에 불만을 품으면서 아파트에는 보이지 않는 균열이 생긴다.

내내 미스터리로 남아 있던 영탁의 진짜 정체가 드러나는 후반부, 서스펜스는 절정에 달한다. 이병헌은 말 그대로 눈이 돈 듯한 연기로 관객을 압도한다. 이때 장르는 또다시 스릴러·공포물로 바뀐다.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속 한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장르적 재미에만 몰두하지는 않는다. 인간이 생존을 위해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선(善)은 무엇인지, 무엇이 인간다운 사회인지 질문한다. 한 아파트에 살지만 저마다 윤리의 기준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재난 이후를 극복해나가는지를 보여주면서 관객을 고민에 빠뜨리게 할 듯하다.

실제 재난 현장을 방불케 하는 영상은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시각특수효과(VFX)를 활용해 도시가 순식간에 무너져 내리는 과정과 이후 전쟁터처럼 변해버린 서울의 모습을 생생하게 구현했다. 황궁아파트 세트는 아파트를 새롭게 지은 정도의 수준으로 만들었다. 게시판에 붙은 각종 광고물과 작은 글씨 등 디테일까지도 신경 썼다.

이 영화는 디스토피아 세계관을 주로 선보이는 김숭늉 작가의 웹툰 '유쾌한 왕따' 2부 '유쾌한 이웃'을 원작으로 했다. 그래서 올여름 극장가에 걸리는 한국 대작 4편 중 가장 무거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때때로 머릿속을 복잡하게 하기도 한다.

엄 감독은 31일 서울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에서 열린 시사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에 갑자기 이런 재난이 일어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한 영화"라면서 "정확한 답을 내릴 수는 없지만, 함께 살아갈 방법을 찾아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고 말했다.

8월 9일 개봉. 130분. 15세 관람가.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속 한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amb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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