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법률 분쟁 72%가 형사소송… “지원 필요” [뉴스 투데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사를 상대로 한 법률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31일 서울시교육청의 '교원대상 법률 분쟁 사례 분석 및 교육청 지원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년 1월∼2022년 12월) 교원을 대상으로 한 법률 분쟁은 총 1188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대법원 종합법률정보와 판결문 열람 등을 통해 교원이 소송을 제기하거나 소송을 당한 건수를 분석한 결과다.
조사에 따르면 '본인을 당사자로 한 법률분쟁이 있었다'고 답한 교원이 51명(2.88%)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8월 교권보호 대책 마련
경찰, 서이초 교사 사망 수사 관련
“연필사건 학부모와 수차례 통화”
31일 서울시교육청의 ‘교원대상 법률 분쟁 사례 분석 및 교육청 지원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년 1월∼2022년 12월) 교원을 대상으로 한 법률 분쟁은 총 1188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부터 이번 달까지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형사소송이 851건(71.6%)으로 가장 많았고 민사소송 259건(21.8%), 행정소송 78건(6.6%) 등이 뒤를 이었다. 이는 대법원 종합법률정보와 판결문 열람 등을 통해 교원이 소송을 제기하거나 소송을 당한 건수를 분석한 결과다.
형사소송은 교원이 피고인인 소송의 대부분이었으며 아동학대, 성비위 관련이 대다수였다. 민사소송의 경우 손해배상 소송의 비율이 높았고 역시 교원이 피고로 포함된 사례가 주를 이뤘다. 행정소송은 학교폭력예방법 개정 전 학교장을 처분권자로 이뤄진 소송이 많았다.
보고서에는 지난 3월 말부터 10일간 서울 유·초·중등 교원 177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도 공개됐다. 조사에 따르면 ‘본인을 당사자로 한 법률분쟁이 있었다’고 답한 교원이 51명(2.88%)이었다.
이렇듯 교원이 학교 밖에서 소송 등 법률 분쟁에 휘말리는 가운데 교내에서의 교권침해 문제도 계속되고 있다. 서이초 교사 사망사건을 계기로 울산교사노조가 지난달 25, 26일 이틀간 조합원을 대상으로 202건의 교권침해 사례를 모은 결과 ‘학부모의 악성 민원이나 부당한 민원’(40%)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정당한 생활지도에 대한 불응·무시·반항’(33%), ‘학생의 폭언, 폭행’(17%)이 뒤를 이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서초경찰서가 지난 24일 학부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연필 사건 이전 교사와 학부모 사이 통화내역을 추가로 확보하고 업무용 메신저인 ‘하이톡’ 대화와 교내 유선전화 통화내역, 교내 폐쇄회로(CC)TV 등을 확인해 조사하기로 했다.
교육계는 8월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공교육 정상화를 요구하는 교사들의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열린 2차 집회에는 3만명이 참석했다. 2차 집회에선 “지켜주지 못한 못난 아빠를 용서해다오. 부디 그곳에서라도 행복하기를 바란다”는 내용이 담긴 서이초 교사 아버지의 편지가 공개되기도 했다.
이민경·조희연 기자, 울산=이보람 기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발열·오한·근육통' 감기 아니었네… 일주일만에 459명 당한 '이 병' 확산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