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스마트경로당' 운영 성과 만족도 9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부천시가 비대면 여가·건강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스마트경로당이 이용 만족도가 90%에 이르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조용익 시장은 "스마트경로당은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와 여가생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어르신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스마트경로당 확대 방안을 적극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천=뉴시스] 정일형 기자 = 경기 부천시가 비대면 여가·건강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스마트경로당이 이용 만족도가 90%에 이르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31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스마트경로당 45개소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전국 18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을 다녀가는 등 경로당의 표준모델로 자리 잡았다.
특히 시가 올해 상반기 스마트경로당 운영을 마무리하며 실시한 어르신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90%로 나타났다.
스마트경로당 프로그램의 종류는 ▲정보통신기술(ICT) 화상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여가·건강프로그램 ▲사물인터넷(IoT) 헬스케어 ▲IoT 스마트팜 등 3가지로 구성돼 있다.
‘ICT 화상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여가·건강프로그램’은 주 5일 1시간씩 인터넷 강의형식으로 진행된다.
실버로빅, 밸런스워킹, 웃음치료 등 어르신 맞춤형 여가 프로그램과 의사, 약사 및 간호사 등 의료분야 전문가들의 건강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상반기 비대면 여가·건강프로그램에는 매일 400명의 어르신이 참여해 총 72회, 2만8532명의 어르신이 참여했다.
‘IoT 헬스케어’는 어르신이 경로당에서 혈압, 혈당, 체성분, 체온을 측정해 건강수치를 알고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부천시 작은보건소인 ‘100세건강실’에 내방해 측정된 수치 이력을 근거로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상반기 운영을 통해 941명의 어르신이 1만5314회 건강수치를 측정하며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
‘IoT 스마트팜’은 경로당 내에서 쌈채소를 기르고 수확할 수 있으며 빛·바람·물을 자동으로 공급하고 온도와 조명등이 원격으로 관리된다. 이번 상반기에는 175회 수확을 통해 1376명의 어르신들이 중식시간 쌈채소를 나눠 먹는 즐거움을 얻었다.
여월휴먼시아5단지 경로당 김귀화 회장은 “내 집 앞 경로당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좋다”며 “앞으로도 회원들의 건강을 위해 나도 같이 참여하며 회원들을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하반기 스마트경로당 운영과 관련해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교류도시 등 섬, 산간 지역에 스마트경로당 비대면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조용익 시장은 "스마트경로당은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와 여가생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어르신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스마트경로당 확대 방안을 적극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i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