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반대 여론 우세…“주민투표로 결정해야” 76%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 반대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 내 2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3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또 '국토부가 제2공항 주민투표를 수용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자체 주민투표로 제주도 의견을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50.3%, 공론조사로 제주도 의견을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29.9%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 반대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 내 2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3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제2공항 계획과 관련해 제주도의 공항 인프라 확충을 위한 최선의 방안에 대해 응답자의 52.2%는 현 제주공항의 확충을 지지했고,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에 대한 지지 의견은 30.2%로 나타났다. 대안으로 거론됐던 대한항공의 정석비행장 활용은 10.3%, 제주공항 폐쇄 및 신공항 건설 의견은 2.4%에 지나지 않았다.
성산읍에 추진하는 제2공항 계획에 대한 반대 의견은 53.2%인 반면 찬성 의견은 41.1%로, 반대의견이 찬성의견보다 오차범위를 넘어 우세하게 나타났다. 특히 제2공항을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는 의견은 적극 동의한다(49.4%), 어느 정도 동의한다(27.2%) 등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는 의견이 76.6%에 이르렀다. 반면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20.7%에 불과했다.
또 ‘국토부가 제2공항 주민투표를 수용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자체 주민투표로 제주도 의견을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50.3%, 공론조사로 제주도 의견을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29.9%로 나타났다. 제주도 의견 없이 국토교통부에 일임한다는 의견은 13.8%였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시 ‘제주도 해안이나 수산물이 오염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오염될 것이다’(77.2%)라는 의견이 ‘그렇지 않을 것이다’(19.2%)라는 의견을 압도했다. 우리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는 ‘잘못하고 있다’(72.7%)가 ‘잘하고 있다’(16.7%)는 의견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관한 정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의 연대 등 범국가적 대처(38.0%),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 실시(24.8%),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19.7%), 수산업·관광업·해녀·소상공인 등 피해실태 조사 및 지원(10.7%)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제주의소리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27~28일 제주에 거주하는 만 18살 이상 도민 1001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 인터뷰 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다.
허호준 기자 hojoon@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동관 ‘방통위’ 통해 낸 첫 메시지가 “부인 의혹 보도 법적 대응”
- 위험 방치한 건 회사인데…살아남은 노동자가 산재 공범이 됐다
- 세수 감소액, 올해 상반기만 40조 육박…역대 최대 펑크 나나
- 교사 고소·고발 5년간 1200건…72%는 아동학대 포함 형사사건
- 중 ‘군사굴기’ 상징 로켓군 사령관 체포설, 전 부사령관은 사망
- “김영환 충북지사, 집중호우 비상3단계 때 서울서 만찬”
- 검찰권 또 키운 한동훈, 민생 내세워 ‘경찰 수사종결권’ 축소 추진
- “예쁜 딸, 많이 아팠구나” 서초구 교사 아버지의 자필 편지
- 33도 폭염 속 차에서 미 경찰견 떼죽음…에어컨 고장 탓
- 목성보다 크지만 더 가벼운 ‘솜사탕’ 행성…초저밀도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