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덤펍 불법도박 제보하면 500만원" 경찰, 연말까지 집중단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다음달 1일부터 연말까지 5개월간 홀덤펍 등에서 행해지는 불법 도박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한다고 31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관련자의 제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이미 불법 도박행위로 신고됐으나 단속하지 못했던 홀덤펍 등의 신고 이력을 점검하는 등 집중단속에 앞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할 것"이라며 "합법적으로 영업 중인 업체에 대한 무분별한 단속은 지양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범죄수익금 몰수…신고보상금 상향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다음달 1일부터 연말까지 5개월간 홀덤펍 등에서 행해지는 불법 도박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일 사행산업감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여성가족부 등 관계기관 합동 ‘홀덤펍 불법대응 전담팀’이 구성된 이후 첫 조치다.
경찰 등 관계기관은 최근 새로운 놀이문화를 표방하며 증가하고 있는 홀덤펍 등에서 트럼프카드를 활용한 도박이 이뤄지는 사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주요 단속대상은 홀덤펍 등 영업장 내에서의 도박행위다. 게임에 사용된 칩을 현금·코인 등 재산 가치가 있는 물건으로 환전해주는지와 수수료 등으로 업주가 영업이익을 챙기는지가 핵심이다.
경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업주·환전책·모집책·도박행위자 등 관련자 전반의 범죄혐의를 입증하고, 범죄수익을 몰수해 재범 가능성을 차단한단느 방침이다. 또 주범인 업주에 대해선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하며 엄정 단속할 계획이다. 조직적인 범행으로 확인될 경우 범죄단체구성죄도 적극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경찰은 일부 업주와 20~30대 젊은 고객층이 환전 등 행위가 도박이라는 불법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계도활동에도 힘쓴다. 도박 관련 수사사례와 불법 유형을 관련 기관과 공유해 계도·홍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경찰은 연말까지 홀덤펍 등 불법 도박행위에 대한 제보를 활성화하기 위해 범인 검거 공로보상금 상향을 추진한다. 도박의 범죄 특성상 은밀하게 이뤄져 사전 정보 입수가 중요한 특성을 고려해 현행 50만 원 검거보상금을 최대 500만 원까지 지급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관련자의 제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이미 불법 도박행위로 신고됐으나 단속하지 못했던 홀덤펍 등의 신고 이력을 점검하는 등 집중단속에 앞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할 것”이라며 “합법적으로 영업 중인 업체에 대한 무분별한 단속은 지양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도박행위자라도 임의적 감면 대상에 해당해 처벌이 면제될 수 있으니 가까운 경찰서로 적극적으로 제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의연 (seyye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향 튼 제6호 태풍 '카눈'…한반도로 향하나
- 113명 사망…최악의 참사 '네팔 항공기 추락'[그해 오늘]
- “엄마 나 너무 힘들었어”…숨진 코스트코 직원 마지막 말
- '일개 도의원 따위가' 경과원 노조 발언에 들끓는 경기도의회
- 건설사 신용도 ‘빨간불’…진짜 위기는 내년?
- “누가 나 좀 말려줘”…전쟁 중 러시아-우크라, 휴전 가능할까
- 한 특수교사의 울분 “주호민씨. 왜 당신 가족만 연민합니까”
- “정용진이 먹태깡 2만봉 풀어”…소식에 달려간 사람들
- '돌싱글즈4' 이혼 사유 공개 "배우자 가정 폭력…소송비만 2억"
- 미트윌란 조규성, 덴마크 수페르리가 2경기 연속 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