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간소화…“클릭 3번에 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세청이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절차를 간소화했다.
국세청은 8월 1일부터 법인세 중간예납을 신고납부해야 하는 12월 결산법인은 홈택스로 편리하게 전자신고할 수 있다고 31일 밝혔다.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되는 법인은 올해 상반기를 중간예납 대상기간으로 해 8월 31일까지 법인세 중간예납세액을 신고·납부해야 한다.
법인세 중간예납은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의 50%를 납부하거나 상반기 사업실적을 결산해 신고·납부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세청이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절차를 간소화했다. 사업자등록번호 '확인'을 클릭하고 '제출화면 이동'을 클릭한 후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국세청은 8월 1일부터 법인세 중간예납을 신고납부해야 하는 12월 결산법인은 홈택스로 편리하게 전자신고할 수 있다고 31일 밝혔다.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되는 법인은 올해 상반기를 중간예납 대상기간으로 해 8월 31일까지 법인세 중간예납세액을 신고·납부해야 한다. 이번에 신고해야 할 중간예납 대상법인은 약 51만8000여개로 지난해 51만5000여개 보다 3000여개 증가했다.
중소기업(직전 사업연도 기준)인 내국법인이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 기준으로 계산한 중간예납세액이 50만원 미만인 경우 신고·납부의무가 면제된다. 올해 중 신설된 법인, 이자소득만 있는 비영리법인, 휴업 등의 사유로 올해 상반기 수입금액이 없는 법인 등도 신고·납부의무가 없다.
신고대상 법인은 국세청 '홈택스'와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 통해 8월 1일터 전자신고 할 수 있다. 중간결산해 신고하는 법인은 전자신고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성·생성한 자료를 홈택스에 업로드하는 파일변환 방식으로 전자신고할 수 있다.
중간예납세액은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을 기준으로 납부하는 방식과 상반기 실적을 중간결산하는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 법인세 중간예납은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의 50%를 납부하거나 상반기 사업실적을 결산해 신고·납부할 수 있다.
특히, 국세청은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 기준으로 신고하는 경우에는 중간예납세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미리채움(Pre-filled)' 서비스를 이용하면 클릭 몇 번으로 간편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도록 신고 편의성을 개선했다.
또 세정지원차원에서매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소기업과 고용위기지역(경남 거제) 소재 중소기업 등 5068개 법인에 대해서는 납부기한을 직권으로 2개월 연장하는 등 지속적인 세정지원을 실시한다.
집중호우로 직접 피해를 입은 법인에 대해서는 직권으로 납부기한을 2개월 연장하고 신청이 있는 경우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한다. 집중호우 피해 등으로 사업상 자산 등을 20% 이상 상실한 법인이 상반기 실적을 중간결산하는 방식으로 신고하는 경우 납부할 법인세에서 그 상실된 비율에 따라 세액을 공제할 수 있다.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조엔 투자 시장 활짝…韓 스타트업, 日 향한다
- '자기자본 비율 상향' 등 발전사업 허가 문턱 높아진다
- 상반기 '세수 펑크' 40조원 육박…“양도세 감소·기업실적 부진 영향”
- 美, 전기차 산업 육성 속도전…K배터리 소부장 빨아들인다
- [신SW상품대상 추천작]스트림비젼 'SV-Mixer'
- [신SW상품대상 추천작]웨인힐스브라이언트에이아이 'STV ver 2.0'
- [정보통신 미래모임]“글로벌 SaaS 시장 경쟁…자금 지원과 롤모델 필요”
- [정보통신 미래모임]이학준 마드라스체크 대표 “글로벌 SaaS 기업으로 성장할 것”
- 현대차, 의왕에 반고체 리튬메탈 배터리 거점 만든다
- NHN페이코·비자, 콘택트리스 결제 동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