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소금·수산물 불안해요'...방사능 결과서 공개한 마트

YTN 2023. 7. 31. 13: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대형마트 상품안전센터입니다.

간이 장비로 방사능 검사를 한 차례 마친 상품을 대상으로 2차 검사를 진행합니다.

분쇄한 수산물을 3억 원짜리 장비에 넣은 뒤 수치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민정기 / 'A'마트 상품안전센터 직원 : 평시 단계로 주요 수산물에 대해 25% 검사를 진행하다가 6월부터는 상향해 최대 50%까지 검사를 진행하고 있고….]

한 편의점업체는 국내 소금제조사와 협업해 안전성을 강조한 소금을 출시했습니다.

방사능 불검출 시험 결과서를 함께 공개하고 있는데, 오염수 문제가 불거진 뒤 제품 판매가 15% 넘게 늘었습니다.

['B' 소금제조사 직원 : 특히 천일염 원산지와 제조 일자에 대한 문의가 급증했어요. 그래서 그만큼 건강한 천일염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것을 저희는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한 단체급식업체는 방사능 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급량이 많은 가자미나 고등어 같은 냉동 어류는 최소 넉 달 이상 쓸 수 있는 분량을 미리 확보했습니다.

[이수미 / 'C' 단체급식업체 직원 : 수산물·농산물과 같은 원물뿐만이 아니라 가공식품도 지속적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정보 정확성이나 진실성을 판단하기 쉽지 않은 만큼, 업계에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다혜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 외부 리스크(위험)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음을 강조함으로써 좀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식품이다, 그런 유통사다, 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말하고자 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건강에 민감한 식품 등을 중심으로 이처럼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은 더 이어질 전망입니다.

YTN 최기성입니다.

촬영기자 : 윤성수

자막뉴스 : 이선

#YTN자막뉴스 #방사능검사 #수산물불안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