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국방장관 “中 일대일로 참여, 즉흥적이고 형편없는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가 중국의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 탈퇴를 검토하는 가운데 내각에서도 일대일로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나왔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지난달 28일 하원의원들과 만나 "일대일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일대일로에 참여하지 않고도 중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면서 사실상 일대일로에서 탈퇴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이탈리아가 중국의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 탈퇴를 검토하는 가운데 내각에서도 일대일로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나왔다.
귀도 크로세토 이탈리아 국방장관은 30일(현지시간) 보도된 현지 매체 코리에레 델라 세라와의 인터뷰에서 “일대일로에 참여하기로 한 결정은 즉흥적이고 형편없는 행동이었다”고 평가하며 “중국의 대이탈리아 수출은 증가했지만, 이탈리아의 대중국 수출은 같은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문제는 중국과의 관계를 훼손하지 않고 어떻게 일대일로 사업에서 탈퇴하느냐”라며 “중국이 경쟁자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파트너이기도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일대일로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을 육상과 해상으로 연결해 거대 경제권을 만든다는 구상으로, 이탈리아는 2019년 주세페 콘테 총리 시절, 주요 7개국(G7) 중 유일하게 일대일로 참여를 공식화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미국과 중국 간 경제·안보 패권 경쟁이 심화하면서 양자택일 기로에 놓여 있는 상태다. 이탈리아는 12월 22일까지 일대일로 참여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그때까지 중국에 종료 의사를 통보하지 않으면 사업 참여 기간이 5년간 자동 연장된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지난달 28일 하원의원들과 만나 “일대일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일대일로에 참여하지 않고도 중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면서 사실상 일대일로에서 탈퇴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다만 이탈리아 정부는 중국의 경제 보복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일대일로에서 벗어날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멜로니 총리는 지난 27일 미국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직후 주미 이탈리아 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과 건설적인 대화를 하는 게 중요하다”며 조만간 중국을 방문해 일대일로 관련 문제를 논의하겠다고도 했다.
중국은 이탈리아의 탈퇴를 막기 위해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멜로니 총리와 바이든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일대일로 공동 건설은 중국과 이탈리아 양국의 실용적 협력이 만든 새로운 플랫폼으로 윈윈의 성과를 냈다”며 “협력 잠재력을 더 발굴하는 것이 쌍방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에는 류젠차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이탈리아를 방문해 의회 내 중국 우호 세력을 접촉하고 일대일로 참여 지속을 설득하기도 했다.
balm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칫하다간 액정 화면 박살” 이 사진 봤지?…삼성 새 제품도 조심하세요
- 가수 영탁, 막걸린 분쟁 '승소'…法 "예천막걸리 영탁 상표 떼라"
- “교사 억울함 벗겨야” 국회 진출한 ‘주호민 사태’…논란 일파만파
- “송혜교 보고 끊었다” 더이상 볼게 없는 넷플릭스 살릴 ‘깜짝 카드’ 등장?
- 이천수 “음주 뺑소니범 잡다가 발등 부상, 깁스 권유받았지만 거부” 무슨 일
- “발 밑에서 땅이 흔들렸다” 테일러 스위프트 美 공연장 진동, 2.3규모 지진 감지
- “다같이 침 뱉어보세요” 물안경에 퉤…이게 바다를 살린다고? [지구, 뭐래?]
- 가수 장필순 애견 '까뮈', 폭염 속 솜이불에 뒤덮여 사망
- 15만→5만원, 말이 돼?…“15만원 간다더니, 대체 언제” 카카오 무슨일이
- “장원영 삼성팬인줄 알았더니” 행사 끝나니 가차없네…아이폰 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