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부부에 추어탕은 국룰?…전문의 "의학적 근거 없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서울역 인근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난임센터에서 배아 이식 시술을 받은 김모씨는 온라인으로 추어탕을 대량 구매했다.
난임 시술 커뮤니티를 매일같이 방문했던 김씨에게 많은 사람들이 추어탕을 배아이식 후 국룰(일반적 규칙)로 소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난임전문의들은 추어탕이 착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의 "다양한 음식과 충분한 휴식 중요"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최근 서울역 인근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난임센터에서 배아 이식 시술을 받은 김모씨는 온라인으로 추어탕을 대량 구매했다. 난임 시술 커뮤니티를 매일같이 방문했던 김씨에게 많은 사람들이 추어탕을 배아이식 후 국룰(일반적 규칙)로 소개했기 때문이다.
고단백 음식으로 착상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난임전문의들은 추어탕이 착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다고 지적했다.
30일 복수의 난임전문의에 따르면 추어탕 등 특정 음식에 의지하기 보다는 다양한 음식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임신에 도움이 된다.
한 난임전문의는 "추어탕이 고단백 음식이기 때문에 착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증명이 되지 않은 내용"이라며 "보다 다양한 음식을 먹고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의는 "특별식을 찾기보다는 평소와 같은 식사를 하고 일상을 보내는 것이 좋다"며 "다만 차가운 음식은 착상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추어탕이 난임 부부들 사이에서 인기식으로 이름을 올린 이유는 무엇일까. 한 임상영양사는 개인적인 의견을 전제로 "과거에는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할 기회가 적어 추어탕이나 곰탕 같은 음식이 임신에 도움이 된다는 속설이 있어왔다"며 "그런 속설이 지금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추어탕이 착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의학적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추어탕은 여전히 몸에 좋은 보양식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특히 주재료인 미꾸라지의 경우 예로부터 몸을 보전하는 데 좋은 식재료로 즐겨왔다.
과거 문헌을 살펴보면 추어탕의 주재료인 미꾸라지의 효능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미꾸라지에 대해 "동의보감에 추어(鰍魚)라 하고 한글로 '믜꾸리'라고 썼다"며 “모양이 단소(短小)하고 항상 진흙 속에 있는데 일명 추어(鰌魚)라고 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단소는 짧고 작다는 의미다.
이어 약효에 대해서는 "보중(補中), 지설(止泄)하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보중은 몸의 관리를 잘해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말하며, 지설은 설사를 그치게한다는 뜻이다.
난호어목지에서는 미꾸라지에 대해 살은 기름이 많고 맛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시골사람은 이를 잡아 맑은 물에 넣어두고 진흙을 다 토하기를 기다려 죽을 끓이는데 별미"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알람 잘못 맞춰서"…밤 12시에 혼자 등교한 초등생(영상)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양육권 소송' 율희, '업소 폭로' 최민환 흔적 지웠다…영상 삭제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