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뷰티] 집에서 '셀프 제모'…"이건 주의해야 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을 맞아 스스로 제모와 피부관리 등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셀프 관리는 시간과 비용을 덜어주지만, 잘못된 사용 방법이나 부적절한 재료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직접 제모를 하는 사람이 많지만, 잘못된 셀프 제모는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네일아트 샵이 아닌 셀프 네일 케어를 한다면 잘못된 방식으로 인해 손톱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손톱이 변형되는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여름을 맞아 스스로 제모와 피부관리 등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셀프 관리는 시간과 비용을 덜어주지만, 잘못된 사용 방법이나 부적절한 재료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더운 여름 짧은 옷을 입기 시작하면서 팔다리의 털이 눈에 띄기 시작해 제모를 하는 사람이 많다.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직접 제모를 하는 사람이 많지만, 잘못된 셀프 제모는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샤워할 때 쓰는 면도기나 눈썹 칼을 이용해 제모를 한다면, 간편하기는 해도 날카로운 날에 상처를 입거나 세균에 감염될 수 있다. 특히 모낭이나 모낭 주변이 오염될 경우 염증과 고름을 동반하는 모낭염 등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모낭염은 털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모낭염 예방을 위해서는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고 면도 크림 등으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소독된 면도기를 사용해야 한다. 제모 후에는 냉찜질하거나 로션을 발라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것이 좋다.
족집게를 사용해서 제모를 한다면 털이 뽑힌 곳의 모공이 넓어져 염증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어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지속해 제모를 하면 해당 부위에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어 면도 전 따뜻한 물수건으로 각질을 불려 상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날이 더워지면 주로 발가락이 드러나는 샌들이나 슬리퍼 같은 신발을 자주 신기 때문에 손톱뿐 아니라 발톱 관리에도 신경이 쓰일 수 있다. 네일아트 샵이 아닌 셀프 네일 케어를 한다면 잘못된 방식으로 인해 손톱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손톱이 변형되는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네일 케어는 기본적으로 손톱과 발톱을 깔끔하게 깎은 후 손발톱 표면을 갈아내고 큐티클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친다. 셀프로 하는 경우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혼자 금속 기구를 사용하다 살점을 자르거나 큐티클을 정리할 때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기구를 수시로 소독해야 한다.
손발톱에 색을 입히는 매니큐어는 강한 자극을 주고 수분 흡수를 방해한다. 또 매니큐어를 지울 때 사용하는 아세톤 성분 또한 손발톱을 건조하게 만든다. 손발톱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매니큐어를 제거한 후 3~4일간은 네일아트를 하지 않고 전용 오일이나 손톱 영양제, 핸드크림 등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
덥고 습한 여름 속눈썹이 축축 처져 셀프로 속눈썹 파마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눈과 가까운 속눈썹에 파마제를 바르다 보니 눈에 자극이 갈 수 있다. 셀프로 하게 되면 직접 보면서 해야 하므로 눈을 뜰 수밖에 없는데 눈 안에 파마제가 들어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눈에 파마제가 들어간다면 눈을 씻어내고 안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셀프로 속눈썹 파마를 한다면 '오래 두면 컬링이 더 잘 살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설명서에 적힌 시간보다 더 오래 방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설명서에 적힌 시간보다 오래 방치한다면 속눈썹이 상하는 것은 물론 눈에 더 오래 자극이 갈 수 있어 좋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설명서에 있는 권장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속눈썹 파마한 후에도 눈을 과도하게 비비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토]선거법 위반 1심 징역형 집유 선고 받은 이재명 대표
- [포토]'공직선거법 위반' 이재명, 1심서 징역 1년 집행유예2년
- '구제역' 재판에 출석한 '쯔양'…"사실 다 바로잡겠다"
- 산림청, 이달의 임산물에 '호두' 선정
- BC카드 3분기 누적 순익 1293억원…전년比 86%↑
- 법원, '유출 논란' 연세대 논술 효력정지…합격자 발표 미뤄진다
- [포토]이재명 대표, '공직선거법 위반'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선고
- 이재명 1심 유죄…한동훈 "사법부 결정에 경의"
- [속보] '선거법 1심 유죄' 이재명 "수긍 못해…항소"
- 쓰레기장에 초등생 가둬놓고 때린 고등학생 3명…"나이 속이고 반말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