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처진 눈밑 피부…눈밑지방재배치 vs 하안검, 어떤 수술이 좋을까?
우리의 피부와 얼굴은 점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러운 변화를 거듭하게 됩니다. 노화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주름과 ‘피부 탄력 저하’인데요, 피부 처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눈가나 입가 주변 및 이마 등에 주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얼굴 부위 중에서 특히 눈 주변은 이러한 변화가 두드러지는 부위입니다. 이때 눈밑 지방이 유난히 돌출되어 불룩해지거나 눈밑이 다크서클처럼 칙칙해지는 등 어두운 인상을 만들기도 합니다.
불룩 튀어나오는 눈밑 지방, 해결법은?
눈밑 지방은 애교살 아래 위치한 지방층을 뜻합니다. 눈밑 지방층이 과도하게 축적되거나 피부 탄력이 손실되면 눈물고랑, 다크서클 등의 색소침착과 눈밑 주름 등을 유발해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다크서클이 심해져 다소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만들기도 합니다. 과도하게 돌출된 눈밑 지방이 고민이라면 눈밑지방재배치 또는 눈밑지방제거 수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란?
눈밑지방재배치는 눈물고랑선이 과도하게 보여지거나 눈밑 지방이 돌출되거나 눈가 아래가 꺼져 보이는 경우에 시행하는 성형수술로, 눈가 지방의 위치를 꺼진 부위로 재배치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격막을 강화하는 수술입니다. 눈밑 지방을 뽑고 약간의 지방만 남겨 꺼져있는 아래쪽으로 옮깁니다. 튀어나온 부분은 낮아지고 꺼진 부분은 채워지기 때문에 보다 매끈한 눈밑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눈밑 안와격막과 지방을 당겨서 고정한 후 지방을 알맞은 위치로 재배치하여 눈밑의 다크서클, 눈밑주름, 꺼짐현상 등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복 기간이 짧아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밑지방재배치와 비슷한 하안검 수술, 차이점은?
눈밑지방재배치와 눈밑지방제거는 눈밑의 지방량에 따라 튀어나온 부위의 지방을 꺼진 부위로 재배치해 눈밑을 탄력 있고 편평하게 만들어 주는 성형이라면, 하안검 성형은 눈밑 지방과 늘어진 눈밑 피부를 제거해 눈밑 주름을 줄여주는 수술입니다. 두 수술 모두 비슷한 형태이지만, 차이점은 하안검 수술은 눈밑 피부의 절제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하안검 성형은 눈밑지방재배치와 달리 지방의 제거, 재배치 하는 것뿐만 아니라 늘어진 피부도 절제하고 처진 근육과 조직을 올려주어 정확히 고정시켜야 합니다. 눈밑 피부 처짐이 심하고 지방이 늘어진 경우에는 하안검 수술을 더욱 추천합니다.
- 눈밑 처짐과 주름은 거의 없지만 눈밑 지방들이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거나 꺼져 있는 경우엔 눈밑지방재배치 추천
- 처지고 늘어진 눈밑 피부와 불룩한 지방을 개선하는 경우엔 하안검 수술 추천
눈밑지방제거나 눈꺼풀 처짐 개선을 위한 하안검 수술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두 수술 모두 눈밑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지만, 개개인의 피부 상태나 눈밑 지방의 상태나 모양, 노화 정도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릅니다. 때문에 수술 방법을 먼저 정하기보다는 먼저 내원하여 눈밑 상태에 따른 상담을 받고, 눈밑 탄력, 피부여유, 지방량 등 특성에 알맞은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밑지방재배치 회복 기간은 일주일 정도이지만, 원래 잘 붓는 부위인 만큼 완전히 부기를 빼려면 한달 정도가 소요됩니다. 결막을 제거하고 지방을 넣는 시술이기 때문에 회복 과정에서 다소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눈이 자주 뻑뻑하고 먼지가 들어간 느낌이 느껴지거나 멍이 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후 일주일까지 수면 시 목이 꺾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세는 상체를 높여서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부기를 빨리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굴이 천장을 향하게 하고 바른 자세로 수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일주일부터는 옆으로 누워서 취침해도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김형석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자가 더 위험한 '모소동'...원인과 효과적인 관리법
- 아무리 살을 빼도 사라지지 않는 이중턱, 지방분해주사로 없앨 수 있을까?
- 손 건강을 괴롭히는 주부습진, '이렇게' 예방해야
- 눈매교정쌍수 후 쌍꺼풀 풀리면 눈매교정도 재수술 해야 할까?
- 고온 다습한 여름철 ‘땀띠’…성인보다 아이에서 흔히 발생 [페이스+Talk]
- 위암으로 가는 지름길? ‘만성 위축성 위염’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 옥수수와 피부 질환의 상관관계… 옥수수와 궁합 좋은 식품 알아두세요 [푸드인사이트]
- 피로에 좋다는 '비타민 B'...먹었는데 피로감은 그대로?
- 벌 쏘임 사고 절반이 여름에 발생…등산 중 벌에 쏘이면 ‘이렇게’ 대처해야
- “탕후루 먹다 와그작”…치아에 금 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