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파랑 정수 상점 13.17 패치에서 부활한다"
라이엇게임즈 대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가 29일 개발 업데이트 영상으로 아레나 재출시 관련 입장을 발표하면서 현재 개발 중인 업데이트 관련 소식을 팬들에게 공유했다.
안드레이 반 룬 라이엇게임즈 개발 스튜디오 대표와 제레미 리 라이엇게임즈 LoL 총괄 프로듀서는 "또 다른 개발 업데이트로 돌아왔다. 신규 소식을 소개하기 전에 올해를 먼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며 영상을 시작했다.
안드레이 대표는 "올해 초 개발 업데이트 영상 시리즈를 시작한 이유는 이용자들에게 여러 내용을 전달해야만 한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게임 모드, 이벤트, 시네마틱 등을 개발할 때 더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했다고 판단했다. 최근 출시된 소울 파이터 이벤트는 이를 반영하는 노력의 산물이었다. 해당 이벤트가 모든 것을 해결한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LoL을 한층 개선하는 유의미한 과정이길 바라며 신규 게임 모드나 스토리 기반 이벤트 또는 신규 테마에서 이런 의도들을 지켜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들은 먼저 아레나, 아레나 밸런스 조정, 빠른 플레이 등 이전에 이용자들이 남겼던 질문에 대해 간단하게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 2023 7월 29일 개발 업데이트 Q&A
Q. 향후 아레나가 재출시될 예정인가?
이번에 선보인 아레나는 소울 파이터에 맞춰 기획된 콘텐츠다. 이를 통해 아레나의 인기를 측정할 계획이다. 이용자들의 의견을 듣고 향후 관련 결정을 내릴 것이다. 추후 아레나가 다시 출시된다고 가정하면 사용자 설정 로비라든지, 친구 여러 명과 대기열에 참가하는 등 현재 버전에서는 선보이지 못했지만 추가하고 싶은 기능이 몇 가지 있다.
Q. 게임 밸런스는 어떻게 조정되는가?
아레나 한정 밸런스 변경 사항을 아레나 출시 기간에 걸쳐 조정할 예정이다. 이는 특정 챔피언에 맞춘 다양한 변경사항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여러 명의 챔피언을 한 번에 변경할 경우에는 주는 피해량에 간단한 수치 조정이 적용될 것이다. 밸런스를 살펴볼 때는 역할군 성능, 두 챔피언의 시너지, 챔피언과의 증강 시너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Q. 빠른 플레이에 대해 설명 바란다.
빠른 플레이는 대기열에 참가할 때 역할군과 챔피언을 선택하는 기능이다. 챔피언 선택 화면을 건너뛰어 즉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해당 모드는 비공개 선택의 잠재적인 대체제가 되도록 기획됐다. 빠른 플레이는 올해 중반 패치 이전 출시하고 싶었지만 소울 파이터, 아레나, 스플릿2 랭크 변경 작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하면서 일정이 뒤로 밀리게 됐다. 올해 중에는 꼭 출시할 계획이다.
Q. 최근 와일드 리프트에 추가될 별 수호자 스킨은?
많은 이용자가 최근 출시된 세라핀, 오리나아, 세나 별 수호자 스킨을 사용하고 전반적으로 좋게 평가했다. 개인적으로 정말 기뻤다. 영상 촬영일인 7월 18일 기준 세라핀과 오리나아의 두 스킨은 올해 가장 많은 인기를 차지한 스킨이다. 현재 자야와 라칸을 올해 중으로 출시하기 위해 작업하고 있다.
Q&A를 마친 안드레이 대표와 제레미 프로듀서는 파랑 정수 상점 귀환, 스킬 아이콘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해 6월 도입됐던 파랑 정수 상점은 파랑 정수로 수수께끼 아이콘 상자, 크로마, 수수께끼 와드 스킨 상자, 우르프 워윅 스킨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이다. 파랑 정수 상점이 진행되는 동안 경험치 부스트, 룬 페이지 및 소환사 이름 변경 아이템의 가격이 50% 할인되기도 했다.
제레미 프로듀서 설명에 따르면 파랑 정수 상점은 13.17 패치에 다시 도입하며 1년에 두 번씩 출시할 예정이다. 파랑 정수 상점은 이전과 유사해 보이겠지만 내부적으로 큰 개선이 이뤄졌다. 파랑 정수 상점이 출시되기 전에 대규모 추출 기능을 도입해 필요 없는 챔피언 파편을 빠르게 추출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스킬 아이콘 업데이트는 LoL을 현대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조치다. 안드레이 대표는 현재 그레이브즈, 잔나, 자르반, 나미, 오리아나, 바루스 스킬 아이콘을 작업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작업은 8월 중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며 이후 다른 챔피언들을 살펴볼 계획이다.
끝으로 그들은 "향후 개발 업데이트에서는 아레나 현황과 이용자들의 의견 그리고 아레나 미래 및 다른 게임 모드 관련 소식을 다뤄보겠다. 또한 아이템과 아이템 관련 체계에 적용될 대규모 변경안과 잭스 시각 및 음향 업데이트가 포한된 프리 시즌 내용도 공개하겠다. 아마 신규 챔피언인 '브라이어'도 출시됐을 시기일 것이다. 그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보겠다"며 영상을 마무리했다.
■ 아레나 관련 FAQ
Q. 아레나는 무엇인가요?
새로운 아레나는 각각 플레이어 2명으로 이뤄진 4개의 팀이 라운드별로 돌아가며 맞붙는 게임 모드다. 전투를 치른 후에는 독특한 증강으로 강해질 수 있으며 생존한 팀이 하나만 남을 때까지 라운드를 진행한다. 전투는 크기, 지형의 밀도, 테마가 각기 다른 4곳의 전장에서 이뤄진다. 때때로 소울 파이터 세계관에 등장하는 챔피언이 카메오로 출현한다. 카메오가 유용할 때도 있지만 별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
Q. 아레나의 밸런스 조정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아레나의 목표는 재미있는 경쟁 경험이다. 모든 챔피언과 전략이 어느 정도는 효과적이기를 바란다. 따라서 아레나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챔피언, 아이템, 증강을 강화하고 지원하는 동시에 필요시 효과가 지나친 것의 위력을 줄이고자 한다.
또한 무작위 총력전보다 한층 높은 차원의 조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백분율 계수에 추가로 챔피언, 아이템, 증강 수치 자체도 조정할 것이다.
아레나에 적용할 밸런스 조정의 예시로는 "챔피언 티모 '유독성 함정(R)' 피해량을 200/325/450(+주문력 55%)에서 150/250/350(+주문력 45%)으로 하향한다", "아이템 리안드리의 고뇌 주문력을 80에서 70으로 하향한다", "증강 감쇠 광선 패해량 감소 효과를 20%에서 15%로 하향한다" 등이 있다.
Q. 나서스와 같은 중첩형 챔피언은 아레나에서 어떻게 작동하는가?
나서스와 베이가 같은 챔피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중첩을 누적하는 방식이다. 아레나에서는 미니언 처치로 중첩이 쌓이지 않는다. 존재하기만 해도 중첩이 쌓일 것이다.
Q. 아레나에서 새롭거나 돌아온 아이템이 다른 게임 모드에서도 등장하는가?
현재로서 아레나 전용 아이템을 다른 게임 모드에 추가할 계획은 없다. 새로운 아이템은 아레나 특유의 제약과 게임 플레이를 고려해 특별히 개발된 것이다. 돌아온 아이템은 아레나 아이템의 빈틈을 메우고자 되살린 것이다. 물론 아레나 전용 아이템이 소환사의 협곡에 적합할 수도 있다. 언젠가 정말 흥미로운 무언가를 찾아서 다른 게임 모드에 도입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작다.
Q. 사용자 설정 아레나 게임을 만들 수 있는가?
없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 아레나의 개발 일정을 더 빠르게 소화하고자 어디에 시간을 투자할 것인지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다. 아레나를 소울 파이터 이벤트와 함께 출시하는 데 집중한 결과 게임 자체의 개발에 더 큰 중점을 두었다. 사용자 설정 게임까지는 손볼 기회가 없었다. 그러나 나중에 아레나가 돌아온다면 살펴볼 생각이 있다.
Q. 도전 과제, 영원석, 숙련도 등을 아레나에서 지원할 계획인가?
이전 질문과 비슷하게 향후 아레나에 이러한 기능을 도입할 생각은 있지만 최초 출시 시점에 맞춰 준비할 수는 없었다. 현실적으로 가장 먼저 도입할 수 있는 기능은 숙련도이며 도전 과제와 영원석은 앞으로 개발 시간이 더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
Q. 증강이 무작위 총력전 같은 다른 게임 모드에도 등장할 수 있는가?
현재 증강을 다른 게임 모드에 도입할 계획은 없다. 그러나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개발자 역시 증강을 정말 흥미롭게 생각한다. 다른 게임 모드에 도입하자는 이야기가 오가기도 했다. 앞으로 다른 게임 모드에 증강이 등장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Q. 아레나는 언제 돌아오나요?
아레나의 잠재력에 매우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건 이용자들의 생각이다. 이번 아레나 출시는 이용자들이 생각하고 기대하는 아레나의 향후 모습을 파악할 기회라고 생각한다. 반응이 좋으면 완성도를 높인 후 조만간 다시 선보일 생각이다. 반응이 안 좋으면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이용자 불만과 우려를 해소하는 데 새로운 중점을 두고 작업을 진행한 후 아레나를 다시 선보일 계획이다.어찌 됐든 아레나가 돌아올 때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다.
Q. 아레나를 영구 게임 모드로 만나볼 수 있는가?
현재로서는 판단하기 어렵다. 개발자 노트를 작성하는 현재 아직 아레나의 라이브 서버 출시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아레나를 영구 게임 모드로 유지할지 결정할 때는 위에서 언급한 기준을 고려하고자 한다. 다음 개발 업데이트 영상에서 관련 소식을 전하겠다.
Q. 아레나 관련 피드백은 어떻게 보낼 수 있는가?
8월에 최초의 아레나 운영 기간이 끝난 다음 레딧 LeaguePBE 게시판에 피드백 스레드를 올릴 계획이다. 게시판에 글을 쓸 수 없으면 SNS에 피드백을 남겨주시기 바란다. 모든 피드백에 일일이 답변하지는 못할 수 있지만 최대한 많이 확인하고자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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