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 ‘안면인식’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출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공항이 국내 공항 최초로 첨단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출국 절차를 빠르게 밟을 수 있는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패스 서비스는 국내 공항 최초로 첨단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여권이나 탑승권을 꺼낼 필요 없이 '안면인식' 정보를 등록해 출국 절차를 빠르게 밟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하계 성수기 기간 여행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패스 서비스 안내를 위한 홍보부스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면인식 정보 앱 또는 공항 키오스크에 사전 등록해야
항공보안 수준도 크게 향상…2025년부터 전면 확대 추진
인천공항이 국내 공항 최초로 첨단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출국 절차를 빠르게 밟을 수 있는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8일 오후 3시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스마트패스 서비스 오픈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기념식에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포함해 공항 상주기관장, 항공사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스마트패스 서비스는 국내 공항 최초로 첨단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여권이나 탑승권을 꺼낼 필요 없이 ‘안면인식’ 정보를 등록해 출국 절차를 빠르게 밟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2년 4월부터 1차 사업을 시작해 2023년 7월에 일부 서비스를 개시한데 이어 2차 사업을 착수해 2025년 4월에는 전면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간 인천공항의 승객은 본인확인을 위해 여권을 보안검색요원에게 매번 제시해야 했으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승객은 이와 같은 번거로움을 덜 수 있고 신분확인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사람의 생체정보는 고유한 특성 때문에 위변조·복제가 어렵다는 특성이 있어 항공보안 수준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안면인식 정보를 모바일앱 또는 공항의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에서 서비스 이용 30분 전까지 등록 완료해야 하며, 등록된 안면인식 정보는 최초 등록한 날로부터 5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안면인식 정보를 이용하더라도 반드시 여권과 탑승권을 소지해야 하며 출국장은 항공사와 무관하게 이용 가능하나, 탑승게이트는 일부 참여 항공사만 가능합니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하계 성수기 기간 여행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패스 서비스 안내를 위한 홍보부스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인천공항 #안면인식 #스마트패스 #생체정보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이낙연 만찬회동' 오늘 비공개 진행
- 화재 피해 도로로 나온 돼지 70여 마리..한때 도로 통제
- 한국 수영 황금세대 또 일냈다..한국신기록 결승 진출
- 정부, 일본 '독도영유권 주장' 방위백서에 즉각 항의
- 야당이 오물? 원희룡 발언에 "또 남 탓" VS "전문가 제안...진일보"[박영환의 시사1번지]
- '큰 절' 올리고 떠나는 문금주 부지사...김영록 행보 이어가나
- 10마리 중 9마리 '작은빨간집모기'..일본뇌염 '경보' 발령
- 어린이집 옆 통닭구이 트럭서 불..원생 등 40여 명 대피소동
- 악어와 표범, 비단뱀에 사바나왕도마뱀까지..이곳은 경북 '영주'
- [핑거이슈]39층 아파트를 철거하기 위해 현대산업개발이 선택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