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화재 발생 때 효과적 대응 시스템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후주택이 많은 지역에 화재가 발생하면 불꽃파장 감지센서와 연기·불꽃 영상 감지센서가 이를 감지해 소방서로 자동신고가 이뤄지는 화재 신속 대응 시스템이 구축됐다.
28일 의정부시에 따르면 'AI+IoT 융합 기반 스마트 도시안전망 119 다매체 신고체계'는 화재 발생 때 시 CCTV통합관제센터의 스마트 도시안전망 서비스를 통해 '소방청 119 다매체 신고 서비스'에 자동으로 신고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IoT 센서 결합...'119 다매체 신고체계' 구축
노후주택 지역 감지센서 설치...시 CCTV통합관제센터, 24시간 화재 감시
[더팩트ㅣ의정부 = 고상규 기자] 노후주택이 많은 지역에 화재가 발생하면 불꽃파장 감지센서와 연기·불꽃 영상 감지센서가 이를 감지해 소방서로 자동신고가 이뤄지는 화재 신속 대응 시스템이 구축됐다.
28일 의정부시에 따르면 'AI+IoT 융합 기반 스마트 도시안전망 119 다매체 신고체계'는 화재 발생 때 시 CCTV통합관제센터의 스마트 도시안전망 서비스를 통해 '소방청 119 다매체 신고 서비스'에 자동으로 신고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시는 최근 건축물 노후도가 높고 생활 인프라가 취약한 가능동 일원 흥선행복마을 일대에 이 시스템을 구축했다. 전국에서는 처음이다.
특히 이 시스템은 단순한 화재 발생위치 정보뿐만 아니라 경기북부119종합상황실과 의정부경찰서에서 주변 CCTV 영상과 화재 건물 건축도면도 열람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를 통해 각종 재난상황과 화재사고 발생에 따른 골든타임 확보가 용이해졌다"며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적극적인 협업으로 시민이 안전한 스마트도시 의정부시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f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림동 흉기난동' 조선 검찰 송치…"죄송하다"
- "빈틈없이 탁!"…새 얼굴로 나타난 '갤럭시Z플립5' 직접 봤더니(영상)
- 진술번복에 변호인 해임 논란까지…대북송금 재판 '시계제로'
- '특수교사 신고' 주호민, 편집 없이 '꼬꼬무' 등장→시청자 불만 폭주
- 'AG 3연패 도전' 황선홍 감독 "바레인 태국 쿠웨이트 상대 조 1위 목표"
- 이원석 총장 "신림동 흉기난동 치밀히 수사…응분의 처벌"
- 뉴진스, 초동 31만→70만→165만…K팝 女 2위
- 尹 발맞춘 與 "불법시위단체 보조금 제한·불법농성 천막 규제"
- 수요는 꾸준하다…계속되는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TF프리즘]
- [취재석] 국회의 고질적인 '뒷북 입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