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로 표현한 인간 존재…서울시립미술관이 주목한 이유성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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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이 올해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이유성 작가의 《카우보이》 전시를 다음 달 20일(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아트스페이스 보안 3에서 엽니다.
이유성 작가는 고정관념으로 기호화된 인체 형상을 떠 '껍질'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로 변환함으로써 몸의 무너짐과 부재를 드러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새로운 재료인 석고붕대를 주재료로 실험한 인물 조각 5점과 작가 자신의 신체 일부를 본뜬 알루미늄 파편으로 구성된 조각 1점을 선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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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이 올해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이유성 작가의 《카우보이》 전시를 다음 달 20일(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아트스페이스 보안 3에서 엽니다.
이유성 작가는 고정관념으로 기호화된 인체 형상을 떠 '껍질'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로 변환함으로써 몸의 무너짐과 부재를 드러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새로운 재료인 석고붕대를 주재료로 실험한 인물 조각 5점과 작가 자신의 신체 일부를 본뜬 알루미늄 파편으로 구성된 조각 1점을 선보입니다.
작가는 '카우보이'가 지닌 개척자 역할의 남성 주인공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워내 공백으로 만들고, '인체'라는 조각의 대표적 형태를 내재화된 중량에 구속되지 않는 '껍질'이라는 새로운 조형적 가능성으로 실험합니다.
인체 조각 5점은 실존 인물 5명의 몸을 석고붕대로 뜬 껍데기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이유성 작가의 조형 언어이자 질료로서 '껍질'은 정신분석학적 보호장벽으로서의 태아의 싸개나 생물학적 결손을 복구하는 석고붕대의 의미를 상기시키면서 동시에 파열을 보여줍니다.
약사여래불을 변주한 조각에서는 회화 작가 소민경과의 협업을 통해 석고붕대 조각 위로 다채로운 색감의 자유분방한 드로잉을 스며들게 합니다.
이 드로잉은 약(藥)이 몸 안에 들어왔을 때 그것이 퍼지면서 신체 표피 아래로 감각이 선명하게 자각되는 것을 '약(藥)의 여행'이라 상상하며 일종의 지도로 그려낸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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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 기자 (stone2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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