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바로처리팀' 상반기 비법정도로 민원처리율 98%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27일 상반기 비법정도로 민원 처리 성과와 향후 운영 계획 등을 공유하는'2023 상반기 바로처리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1월 신설된 바로처리팀은 상반기에 접수된 총 704건의 비법정도로 불편 민원 중 696건을 처리해 98%의 민원 처리율을 달성했다.
주로 마을안길이나 골목길 등 지역주민의 통행로로 이용되고 있는 16개 읍면동 비법정도로 약 4,323km의 긴급 유지·보수와 관련된 생활불편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신설된 바로처리팀은 상반기에 접수된 총 704건의 비법정도로 불편 민원 중 696건을 처리해 98%의 민원 처리율을 달성했다. 미처리된 민원 8건은 비법정도로의 특성상 미 동의한 사유지가 많아 빠른 시일 내에 토지 소유자의 동의를 받아 처리할 예정이다.
바로처리팀 신설은 주광덕 시장이 '시민시장시대'를 맞아 취임 초기부터 추진해온 지역 주민과의 진심소통 간담회에서 꾸준히 건의된 사항으로, 시민시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민선 8기 첫 조직 개편 시 신설됐다.
주로 마을안길이나 골목길 등 지역주민의 통행로로 이용되고 있는 16개 읍면동 비법정도로 약 4,323km의 긴급 유지·보수와 관련된 생활불편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지난 3월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한 후 접수된 민원은 총 704건으로 지역별로 화도읍 162건(23%), 진접읍 100건(14%), 수동면 89건(12.6%), 와부읍 73건(10.4%) 등으로 구도심에 민원이 집중됐다.
유형별로는 ▲포트홀 등 도로 보수 341건(48.4%) ▲스틸그레이팅 보수 183건(26%) ▲배수로 준설 등 기타민원 78건(11%)이다.
시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16개 읍면동을 대표하는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바로처리 시민참여단'과 관내 경찰서, 소방서, KT, 한전, 예스코 등 5개 유관기관, 행정복지센터 및 읍면동 직원과 함께 '바로처리 민원대응 추진단'을 구성하여 유기적인 협업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4개 권역별로 응급보수 단가계약을 맺어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하고 있으며 바로처리1팀 직원들로 구성된 현장기동반을 운영하여 약 41건의 소규모 도로파손 민원을 직접 처리했다.
시가 매월 휴대전화를 이용해 민원을 접수한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한 시민의 약 80%가 신속한 처리와 정확한 민원 해결로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날 보고회는 주광덕 남양주시장 및 바로처리 민원대응 추진단 10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시민참여단으로 참석한 한 시민은 "'바로처리'라는 말 그대로 마을안길 보수를 신속하게 처리해 주민들의 사고위험이 크게 줄었다."라며 "시민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시정을 구현해주셔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주광덕 시장은 "집 앞 도로, 마을 안길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불편 사항들을 시민참여단과 유관기관, 시의 공무원 모두가 힘을 합쳐 해결해 시민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시민시장님들의 민원을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행정의 역할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남양주=김동우 기자 bosun19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교사 달달 볶아 아들에 짜증?"… 주호민, '아동학대' 고발한 이유 - 머니S
- "박은빈인줄?" …'나는 SOLO' 돌싱 16기 옥순, 미모 美쳤다 - 머니S
- 중국인 단체 방한 풀리나… 제주관광, 한중관계 회복 기대 - 머니S
- 초등학생 팬 손길에 뒷걸음질… 아이브 장원영, 비난받을 일? - 머니S
- "베란다서 계속 흡연하겠다"는 아랫집… 전동 안마건으로 응징한 사연 - 머니S
- [Z시세] '실내생활' 고양이 vs '산책하는' 강아지… 양육 비용은? - 머니S
- "고지용 맞아?" 근황 공개하자… 팬들 '충격' - 머니S
- 이재용 직접 나섰다… 삼성전자 미래 먹거리 '차량용 반도체' - 머니S
- '힙통령' 장문복 근황 '화제'… "생계 위해 공사판·택배 상하차" - 머니S
- 유재석 미담 또?… 이동욱 "젠틀하고 사려 깊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