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위안부 추모공원에 ‘성추행범 제작’ 안내해야 할 지경
서울 남산 옛 통감 관저 자리에 조성한 ‘기억의 터’는 박원순 서울시장 시절인 2016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기억하자는 추모 공원이다. 이 ‘기억의 터’를 설계하고 작품까지 만든 이가 ‘민중미술인’이라는 임옥상씨다. 그런데 임씨는 2013년 8월 자신이 운영하는 미술 연구소 직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로 지난달 기소돼 지난 6일 첫 공판에서 혐의를 인정했다. 검찰은 “범행 경위와 내용, 추행 정도가 가볍지 않아 죄질이 불량하다”며 징역 1년을 구형한 상태다. 성추행범이 ‘성 위안부’의 고난을 기억하자는 작품을 만들었다니 말문이 막힌다.
임씨는 2016년 ‘기억의 터’ 기공식에서 “여성, 상처, 할머니들이 원하는 것을 고민하며 아이디어 실마리를 잡았다”고 했다. 위선도 이런 위선이 없다. 그는 ‘순간의 충동’이었다고 했지만 최소한 위안부 추모 공원 제작만은 사양했어야 한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 후 임씨가 그린 탄핵 집회 그림을 청와대 본관에 걸었다. 청계천 전태일 열사 동상, 노무현 전 대통령 무덤 박석, 민주당사의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흉상 등도 그가 제작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친야 인사들은 일제히 성추행범의 위안부 추모 공원 제작이라는 충격적 위선에 침묵하고 있다.
임씨가 제작한 그림·벽화·조형물 등 미술품들은 전국 각지에 산재해 있다. 어림잡아도 100개 안팎이라고 한다.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에도 임씨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기린다고 만든 ‘대지-어머니’ 연작 중 하나가 전시돼 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자신의 직원을 위력으로 성추행한 사람이 만든 위안부 할머니 조형물을 그대로 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모독이다. 임씨가 자신의 혐의를 시인한 만큼 관련 작품들을 신속하게 철거하는 것이 마땅하다. 또 임씨의 혐의가 다른 것도 아니고 성추행인 만큼 다른 미술품 중에서도 여성, 인권과 관련한 작품들은 그대로 두면 안 된다. 굳이 임씨의 조형물을 남겨두어야 한다면 위안부 추모 공원과 미술품 옆에 별도로 그의 성추행 사실을 알리는 안내문을 놓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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