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커넥팅 마케팅`으로 MZ 공략…"다양한 요소 연결한 색다른 경험"

김수연 2023. 7. 28. 00: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X 뉴진스 스페셜 패키지'. 코카-콜라 제공

유통업계가 브랜드나 제품을 다양한 요소와 연결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커넥팅 마케팅'에 한창이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재미와 주요 기업들이 이색적인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전략을 이 같이 전개 중이다커넥팅 마케팅은 브랜드나 제품이 소비자와 새로운 경험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브랜드 모델, 캐릭터, 이종 산업 간 콜라보를 통해 한정판 패키지나 굿즈를 출시해 브랜드와 제품에 신선함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케이팝(K-POP) 대표 그룹 뉴진스와의 만남을 기념한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한 코라-콜라의 커넥팅 마케팅이 대표적이다.

'코카-콜라 X 뉴진스 스페셜 패키지'는 뮤직 플랫폼'코-크 스튜디오'와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는 뉴진스의 만남을 독창적인 시각적 경험으로 전하고자 기획됐다.

패키지는 로고플레이를 활용한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구현됐다. 서로 다른 글씨체의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의 로고를 타이포그래피 요소로 활용해 시각적 강렬함을 더했다. 특히 이번 패키지는 뉴진스 로고 색상을 달리한 두 가지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앞서 코-크 스튜디오에는 뉴진스와 존 바티스트 등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5개 팀의 아티스트와 협업한 글로벌 타이틀곡 'Be Who You Are(Real Magic)'을 공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오는 9월, 코카-콜라는 K-POP을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와 개성을 지닌 아티스트들과 관객이 함께 하는 새로운 뮤직 페스티벌인 '슈퍼팝'(SUPERPOP)에 후원사로 함께 할 예정이다. '코카-콜라 X 뉴진스 스페셜 패키지'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티켓 응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광동제약은 '비타500 제로 르세라핌 팝아트 에디션'을 오는 9월까지 한정 판매한다. 광동제약은 지난 3월 신제품 '비타500 제로'의 광고 모델로 르세라핌을 발탁한 바 있다. 이후 르세라핌의 이미지가 담긴 에디션 출시 요청이 잇따르자 광동제약은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다. 에디션은 1병당 멤버 1인의 모습이 새겨진 형태로 제작됐으며, 인물을 컬러풀한 팝아트로 표현해 세련된 감성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 굽네는 모바일게임 신작 '신의 탑:새로운 세계' 론칭을 앞두고 넷마블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 이번 협업은 일상 속에서 이색적인 경험과 재미를 찾는 Z세대와의 소통 극대화를 위해 기획됐다. 이를 통해 굽네는 신의 탑 세트 출시와 함께 전용 패키지를 제작해 8월 9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굽네치킨을 주문할 경우 누구나 굽네 신의 탑 전용 치킨 박스에 삽입된 별도 QR코드에 접속해 게임 아이템을 100% 제공받을 수 있다.

교촌치킨은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에 플래그십 스토어 '교촌필방'을 오픈했다. 교촌필방은 교촌의 차별화된 조리방식인 붓질을 모티브로 한 총 120평 규모의 신개념 매장이다. 교촌은 교촌필방을 '스피크이지 치맥 바'(Speakeasy ChiMac Bar) 스타일로 고객들에게 독특한 공간적 경험과 차별화된 맛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매장 내부는 무형문화재 필장이 만든 붓들로 공간을 채우고, 옻칠 공예 작가가 직접 옻칠로 마감한 한지로 벽을 메웠다. 여기에 교촌의 정성이 깃든 조리 방식을 연상하게 하는 거친 붓질 패턴과 소스 재료를 담은 선반 디스플레이로 교촌의 제품 철학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그런가하면 에그슬럿은 양양 서피비치에 팝업 매장을 운영 중이다. LA 베니스비치점 현지의 자유롭고 활기찬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양양 서피비치에 팝업 매장을 오픈했다. 매장 외부인 서피비치 해변에 에그슬럿 단독 포토존을 설치해 고객들이 에그슬럿의 활기차고 밝은 감성을 경험할 수 있게 했고, 매장 안은 에그슬럿 고유의 네온 로고와 오픈 키친으로 포인트를 주어 LA현지 매장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이에 더해 서피비치 팝업 매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 패키지 세트 메뉴 2종을 선보였다. 이번 팝업 매장은 9월 15일까지 운영된다.

앞서 GS25는 지난 20일까지 플래그십매장 '도어투성수'에서 넷플릭스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넷플릭스 차별화 상품(넷플릭스 콤보팝콘·핫도그 등)을 중심으로 넷플릭스와 협업한 다양한 굿즈를 선보였다. 팝업스토어 내부는 360도 무빙 포토존과 넷플릭스 콘텐츠 추천 이벤트존 등으로 구성됐다. GS25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달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와 손잡고 O4O(Online for Offline·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시너지 확대에 나서고 있다.김수연기자 newsnew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