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폴더블 디스플레이용 감압점착제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동욱 UNIST(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여러 차례 변형된 후에도 빠르게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용 감압점착제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감압점착제는 접착 강도가 셀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변형시키더라도 빠르게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특성을 보인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로 감압점착제를 폴더블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등 유연성이 가미된 다양한 전자제품 소재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동욱 UNIST(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여러 차례 변형된 후에도 빠르게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용 감압점착제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감압점착제는 가벼운 압력을 가할 때 접착 물질이 생기는 소재다. 폴더블 디스플레이처럼 유연하고 빠르게 원래 모습으로 회복하는 성질이 필요한 전자기기 소재로 활용된다. 접착성과 회복성을 동시에 갖추기 쉽지 않기 때문에 개발하는 데 상당한 기술력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에 개발한 감압점착제는 접착 강도가 셀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변형시키더라도 빠르게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특성을 보인다. 가교제 함량을 늘리면 10만 번 접어도 원형의 94%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로 감압점착제를 폴더블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등 유연성이 가미된 다양한 전자제품 소재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무실 대신 출근합니다"…하루 7만원 '4성급 호텔' 정체 [긱스]
- "막차 탔다가 폭탄처리반 됐다"…에코프로 개미들 '멘붕'
- 첫 경험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여성 성(性)지식 알려드려요" [긱스]
- 사고 전날 "제방 무너질 것 같다" 신고에도…119, 조치 없었다
- "아저씨 같고 못생겼어" 폭언하는 아내…이혼 가능할까요? [법알못]
- 조진웅 닮은꼴에 슈퍼카 탄 옥순까지…'나는 솔로' 매콤 돌싱들
- "세상이 싫다" 로키산맥으로 떠난 가족의 죽음…사망 이유가
- "맹세코 학대 없었다"…주호민에 고소당한 교사 경위서 공개
- 장원영·제니, 스타들도 반한 이유 있었네…'바비코어' 열풍
- "태도가 그게 뭐야"…화난 손님, 카페 사장에 '스무디 싸대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