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도 잡는다"..안양스마트도시통합센터 '활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안양시 스마트 도시통합센터가 범죄 예방에서 범위를 넓혀 음주 운전자 검거에도 힘을 보태고 있어 눈길을 끈다.
27일 안양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새벽 3시43분께 관내 동안구 관양2동 한 식당 앞 주차장에서 남성 1명이 비틀거리며 차량 조수석에 타는 모습이 센터 CCTV를 모니터링하던 관제 요원의 눈에 들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안양시 스마트 도시통합센터가 범죄 예방에서 범위를 넓혀 음주 운전자 검거에도 힘을 보태고 있어 눈길을 끈다.
27일 안양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새벽 3시43분께 관내 동안구 관양2동 한 식당 앞 주차장에서 남성 1명이 비틀거리며 차량 조수석에 타는 모습이 센터 CCTV를 모니터링하던 관제 요원의 눈에 들어왔다.
이 남성은 2시간여 뒤 운전석으로 이동해 차를 몰고 식당을 빠져나갔다. 음주운전이 우려돼 이 남성을 예의주시하던 요원은 곧바로 인덕원지구대에 연락했고 출동한 경찰관이 3분여 만에 식당 인근에서 이 남성을 체포했다.
당시 운전자는 혈중알코올농도가 면허취소에 해당하는 0.134%로 확인됐다.
지난 24일 밤 11시35분께는 동안구 평촌동 한 편의점 인근에서 음주운전을 하다가 차에서 내려 구토하는 운전자가 관제 요원에 포착됐고, 결국 연락을 받고 출동한 경찰에 체포됐다.
또 다음 날 새벽 3시15분께 만안구 문예로18번길의 한 미용실 앞 도로에서도 음주 운전자가 센터 CCTV 모니터에 잡혔고, 이 운전자는 출동한 경찰관들에게 붙잡혔다.
이처럼 안양시 스마트 도시통합센터는 2019년 'U-통합상황실'에서 명칭을 바꿔 새롭게 출범한 뒤 2020년부터 지난 달 30일까지 CCTV 관제를 통해 총 34명의 음주 운전자를 포착해 경찰이 검거하도록 도왔다.
스마트 도시통합센터는 관제요원 27명이 6개 조로 나눠 근무한다. 관내 골목길, 상가, 공원 등에 설치된 방범용 CCTV 5868대를 24시간 모니터링하는 등 각종 범죄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119 신고 정보를 실시간 수집해 관내 돌발상황과 사고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경기남부경찰청 및 경기소방본부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통합 대응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속해서 스마트 도시통합센터를 고도화하는 가운데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 안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