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투명사회 플랫폼 '위퍼블릭' 정식 서비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메이드가 투명사회 플랫폼 '위퍼블릭(Wepublic)' 정식 서비스를 27일 시작했다.
위메이드에 따르면 '위퍼블릭'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DAO(탈중앙화 자율조직) 구성부터 모든 활동을 투명하게 운영·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위퍼블릭 월렛에서 제공되는 QR코드로 간편하게 신원을 증명해 DAO에 가입할 수 있다.
위퍼블릭에서는 DAO 후원금, 기부금 등 자금 사용처를 파악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 | 최승진 기자] 위메이드가 투명사회 플랫폼 '위퍼블릭(Wepublic)' 정식 서비스를 27일 시작했다.
위메이드에 따르면 '위퍼블릭'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DAO(탈중앙화 자율조직) 구성부터 모든 활동을 투명하게 운영·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신원증명(DID), 자격증명(SBT), 잔고증명(Mirror Token) 등 핵심 증명 프로토콜이 적용됐다. 거버넌스 프로그램으로 안건 제안과 투표할 수 있는 '결과증명 프로토콜'은 추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위퍼블릭을 이용할 수 있는 가상자산 지갑 애플리케이션 '위퍼블릭 월렛'을 선보였다.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사용자를 증명할 수 있는 탈중앙화 신원인증 기술로 구현됐다.
위퍼블릭 월렛에서 제공되는 QR코드로 간편하게 신원을 증명해 DAO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을 완료하면 소속을 증명하는 SBT가 발급된다. SBT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멤버십 NFT(대체불가능한토큰) 신분증이다. 조직에서 역할과 등급 정보를 담고 있다.
위퍼블릭에서는 DAO 후원금, 기부금 등 자금 사용처를 파악할 수 있다. 잔고증명 프로토콜로 DAO 실제 은행 계좌와 1대 1 연동된 미러 토큰이 발행되고, 블록체인상에 토큰 입출금 시간과 실행 내용, 수량 등이 실시간 기록된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는 위퍼블릭을 통해 모든 단체와 활동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해 투명사회 구축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hai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갤럭시 언팩] '폴더블 종주국'서 활짝 펼친 갤럭시Z5…돌풍 예고(영상)
- 농심, '먹태깡' 흥행에도 생산량 대폭 늘리기 주저할까
- 이동관·김영호 인선 임박…재조명받는 尹 인사 스타일
- 국토위, 野 "양평 스캔들·장관 사과" vs 원희룡 "거짓 선동" 격돌
- 포스코 기업 가치 올렸지만···최정우 회장 입지는 '불안'
- 조현범 '무담보 50억 대여'…재판부 "집유 중 리스크 검토 안했나"
- 자산운용사, 2차전지 쏠림 현상에 '신상' ETF 각축전 주목
- [내가 본 '아일리원'] '청순'은 어디 갔지? 더 알고 싶은 팀
- 수요는 꾸준하다…계속되는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TF프리즘]
- [나의 인생곡(130)] 조성모 '가시나무', 리메이크 밀리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