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급식' 퇴출, '한부자 가정'엔 출퇴근 훈련... 권익위, 예비군 제도개선 권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 예비군 동원훈련에서 질 낮은 급식이 사라지고 한부자(父子) 가정의 훈련 연기 횟수 제한이 폐지될 전망이다.
정승윤 국민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예비군 훈련 불편사항 개선' 관련 브리핑에서 "권익위는 지난 10일 국방부와 병무청에 권고한 예비군 훈련 제도개선 방안을 의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각 지역부대는 부대장 재량으로 '휴일 예비군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 133개소에서 2만1,000여 명이 휴일 훈련에 소집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비군 식사에 나온 제육볶음을 먹고 위장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예비군 훈련 대상자 A씨
앞으로 예비군 동원훈련에서 질 낮은 급식이 사라지고 한부자(父子) 가정의 훈련 연기 횟수 제한이 폐지될 전망이다. 실거주지와 가까운 훈련장에서 훈련받을 기회도 확대된다.
정승윤 국민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예비군 훈련 불편사항 개선' 관련 브리핑에서 "권익위는 지난 10일 국방부와 병무청에 권고한 예비군 훈련 제도개선 방안을 의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익위는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예비군 훈련 불만 민원 총 2만284건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권익위는 평일에 훈련받기 곤란한 자영업자 등을 위해 휴일 예비군 훈련 일수를 최소 1~3일 확대하기로 했다. 각 지역부대는 부대장 재량으로 '휴일 예비군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 133개소에서 2만1,000여 명이 휴일 훈련에 소집됐다.
어린 자녀를 혼자 키우는 아버지는 예비군 훈련을 '무제한 연기'할 수 있게 했다. 동원훈련 계획상 한부자 가정으로 자녀를 양육하면 4년간 2차례 훈련을 연기할 수 있는 제한 규정이 있는데, 이를 없애도록 한 것이다. 장기간(2박 3일) 예비군 소집으로 자녀 돌봄이 어렵다는 민원을 반영한 것이다. 동원훈련에서 면제된 한부자 가정의 아버지는 출퇴근 형식으로 동미참훈련을 받게 된다.
예비군 급식 불만에 대해선 관련 규정을 최소 국방부 훈령 등으로 격상해 품질을 담보할 수 있는 통합된 급식 지원 세부기준을 공개하도록 했다. 군은 도시락 납품업체 선정에 일부 예비군을 대상으로 한 품평회 결과를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실제 거주지와 가까운 훈련장에서 훈련받을 수 있게 전국 단위 연간 훈련일정 계획을 사전에 안내하고, 신청 가능 범위를 10%에서 15~20%로 확대하도록 했다. 교통체증 등으로 지각한 예비군 훈련 대상자를 귀가 조치하는 데 대한 불만사항을 반영, 훈련 입소 시 천재지변 및 교통사고뿐 아니라 교통체증 등도 예외적으로 입소를 허용하도록 했다.
다만, 국방부는 교통체증의 기준과 예비군 훈련 관리 장병의 근무시간 등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염주성 국방부 동원기획관은 브리핑 후 "권익위의 권고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이라며 "당장 수용이 어려운 부분은 다방면에서 편의증진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순 기자 soo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식당 파리 날리고, 건설 현장은 '올스톱'... 경제 덮친 장마
- 자폐 자녀 특수교사 신고한 주호민 “아들 두려움에 등교도 거부”
- 日 배낭여행서 49일째 행방불명… 20대 청년 어디로
- '범죄의 온상' 수원 디스코팡팡, 문 닫은 채 '썰렁'… 경찰 수사 확대되나
- '나는 솔로' 16기 영수 "아이 셋 있다…청담 맏며느리 스타일이 이상형"
- 여배우에 '국민호텔녀'라고 쓴 댓글, 결국 처벌받았다
- 오은영 "아이가 선생님 때린 건 옳고 그름 배우지 못해서...폭력 지도 시대로 돌아가선 안 돼"
- [단독] "쉴 시간 더 달라" 했더니 "너 퇴사"... 이것도 '직장내 괴롭힘'
- "붙잡으면 학대 신고 겁나고, 놔두면 다른 학생 다칠까 두려운 딜레마"
- 숨통 끊기는 바다...①목욕물처럼 뜨거워지고 ②대서양 해류 멈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