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대청엽 추출물에서 아토피 완화 효과 발견…아토피피부염 치료물질 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한의기술응용센터의 마진열 박사팀이 대청엽 추출물의 아토피피부염 개선 효능을 확인했다.
마진열 박사는 "이번 연구는 전통약재 대청엽에서 아토피피부염 치료효과를 찾아내고, 새로운 치료물질 개발 가능성을 알린 연구라고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한의소재를 활용해 사회적 문제 질환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한의기술응용센터의 마진열 박사팀이 대청엽 추출물의 아토피피부염 개선 효능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몰리큘즈'에 5월 8일 게재됐다.
아토피피부염에 걸리면 각질과 가려움 등이 나타나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내부 장기 부조화와 순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복합 면역질환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는 유아뿐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층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 됐고, 외모에도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연구팀에서는 그동안 연잎 등 천연물을 활용해 항염증, 항바이러스 연구를 계속해왔는데, 이번에는 전통약재 대청엽 추출물을 활용해 아토피피부염 치료물질을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위해 아토피피부염 동물모델과 인체 상피세포(HaCaT 세포)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동물모델에서 대청엽 추출물을 경구투여한 군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의 대표적인 바이오 마커인 혈중 내 IgE(면역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체의 한 유형) 생성량을 억제(대조군 대비 53%)하고, 면역세포의 반응과 염증 관련 인자생성 및 발현이 억제되는 것(대조군 대비 64%)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상피세포에서도 대청엽 추출물이 면역세포의 이동을 유도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히스타민이나 사이토카인 같은 전염증 물질을 줄여 대조군 대비 최대 10배 가량 더 염증을 완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진열 박사는 “이번 연구는 전통약재 대청엽에서 아토피피부염 치료효과를 찾아내고, 새로운 치료물질 개발 가능성을 알린 연구라고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한의소재를 활용해 사회적 문제 질환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익 6700억원...반도체 적자 폭 줄여
- 현대차그룹, BMW·GM·혼다 등과 충전 동맹...북미에 충전소 3만개 짓는다
- 갤Z5 주름 잡고 화면 키웠다
- 틸론, VDI 공공 조달 시장 1위…지자체 업무 환경 혁신 도모
- 삼성전자 2Q 6700억 영업익...하반기 전반적 회복 기대
- “바다가 끓고 있어요”... 美 플로리다 해수 온도 38도 넘어
- [스페셜리포트]삼성전자, 2분기 모바일 영업익 3조…하반기 갤Z5로 잇는다
- [2023 중소기업우수제품]스키노베이션 '바레도 에브리데이 리페어 풋크림'
- 퀸텟시스템즈, 인도 인타임텍과 로코드 MOU체결 …미, 유럽, 중동 시장 정조준
- 30년 전 '애플'이 만든 운동화, 경매 등장…6400만원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