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쓰는 인공지능과 대본 공동 창작…시극 '파포스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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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이 쓴 시를 바탕으로 대본을 창작한 시극 '파포스(PAPHOS) 2.0'이 오는 8월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코트에서 공연한다.
AI 시집 '시를 쓰는 이유'로 주목받았던 리멘워커가 지난해 선보인 공연 '파포스(PAPHOS)'의 후속작이다.
이번 공연은 시아와 함께 연출가 김제민, 소설가 김태용 그리고 ChatGPT를 이용해 대본을 공동으로 창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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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강진아 기자 = 인공지능(AI)이 쓴 시를 바탕으로 대본을 창작한 시극 '파포스(PAPHOS) 2.0'이 오는 8월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코트에서 공연한다.
AI 시집 '시를 쓰는 이유'로 주목받았던 리멘워커가 지난해 선보인 공연 '파포스(PAPHOS)'의 후속작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기술융합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작품 제목인 파포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조각가 피그말리온과 그의 조각상 갈라테이아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의 이름으로, 인간과 기술의 상생을 은유하고 있다.
인공지능 시극 '파포스 2.0'은 '시아'가 시를 쓰는 이유를 찾아 극장을 찾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관객들은 시아가 실시간으로 생성한 시를 직접 낭독하고, 음악의 하모니를 만들어 내거나 창작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시아는 미디어아트 그룹 슬릿스코프가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를 기반으로 개발한 시를 쓰는 AI 모델이다. 1만3000여편의 시를 학습해 작법을 익혔으며, 올해 2000여편의 시를 추가로 학습해 공연에 사용했다. 이번 공연은 시아와 함께 연출가 김제민, 소설가 김태용 그리고 ChatGPT를 이용해 대본을 공동으로 창작했다.
배우 박병호, 임연지, 이창재, 안무가 신창호, 무용수 박지희, 소프라노 김주은, 피아노 최부미, 퍼커션 파코, 바이올린 김주은, 베이스 김봉관, 소설가 김태용 등이 참여한다.
김제민 연출은 "인공지능을 공동창작자로 바라보고 새로운 창작방식을 탐색했으며 대안적 공연예술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관객들에게 새로운 지각 경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akang@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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