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규근 "김학의·윤중천 '성접대', 1차 검찰 수사팀도 인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을 수사했던 1차 검찰 수사팀을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차규근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전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이 2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출석했다.
앞서 차 위원은 지난 12일 김 전 차관의 성접대 의혹을 1차로 수사한 당시 검찰 수사팀 소속 전·현직 검사를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을 수사했던 1차 검찰 수사팀을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차규근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전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이 2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출석했다.
차 위원은 이날 오전 10시 고발인 조사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형사소송법상 공무원은 자신의 직무와 관련해 범죄혐의를 발견하면 고발을 해야 하는 의무 조항이 있다"며 "공무원으로서 그 의무를 이행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차 위원은 "2019년 검찰이 김학의 전 차관과 건설업자 윤중천씨를 특가법상 뇌물 및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해 윤중천은 징역 5년 6월이 확정됐고 김학의 전 차관은 공소시효가 지난 부분에 대해 면소 판단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2013년 경찰의 1차 수사 당시 2019년 검찰이 기소할 수 있던 범죄 혐의 관련 내용이 상당히 많이 확보된 것으로 보인다"며 "특가법 15조를 보면 범죄를 수사하는 공무원이 죄를 인지하고도 수사하지 않으면 직무유기가 돼 1년 이상 유기 징역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소시효가 10년이다. 2013년 연말쯤 처분했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보더라도 시효가 아직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차 위원은 지난 12일 김 전 차관의 성접대 의혹을 1차로 수사한 당시 검찰 수사팀 소속 전·현직 검사를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앞서 2013년 7월 경찰은 윤씨 별장에서 촬영된 성접대 동영상과 피해 여성 진술을 토대로 김 전 차관과 윤씨 두 사람을 특수 강간 등 혐의로 검찰에 넘겼다. 하지만 검찰은 그해 11월 무혐의로 사건을 종결했다.
6년 뒤인 2019년 검찰은 재수사를 벌여 김 전 차관을 특가법상 뇌물 혐의, 윤씨를 특가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각각 기소했다. 당시 공소장에는 김 전 차관이 받은 성접대 의혹 관련 내용도 담겼다.
대법원은 지난 2020년 윤씨에게 징역 5년 6월을 확정했다. 다만 성접대 의혹과 관련해서는 공소시효와 고소 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면소 및 공소기각 판결했다.
다만 앞서 1심 법원은 윤씨가 성접대를 한 사실 자체는 인정하면서 "검찰이 2013년 공소권을 행사했다면 윤씨는 그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았을 것"이라며 검찰을 질타했다. 윤씨의 범행을 2013~2014년 두 차례에 걸쳐 수사하고도 제대로 밝히지 못한 검찰 때문에 합당한 처벌을 하지 못했다는 취지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태헌 기자 sia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호민 '아동학대로 교사 신고' 논란에 "훈육이라 보기 힘든 상황"
- 울산현대 인종차별 사건…가해 선수들 '국가대표' 뛸 수 있다
- 목숨 걸고 헤엄쳐 유럽간다…901명 시신 발견된 '이 해변'
- "악취 심해" 문 따보니…빌라 방치된 '누더기 시츄' 50마리 구조
- "함부로 쓰지마쇼"…'반대주민'에 전화 건 양평군수
- "장병시설인데 사단장에 16첩 반상?"…갑질특혜의혹
- '교원 피해' 방관·묵인하는 교장·교감…'교권 붕괴' 부추겨
- 부산경찰, 전세 사기범 32명 검거…일부는 '범죄집단조직죄' 적용
- 檢, '50억 클럽' 곽상도 아들 '뇌물' 피의자 소환
- 자영업자 죽어가는데 은행들은 뭐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