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쓴 시, 공연이 될 수 있을까? '파포스 2.0' 내달 무대

장병호 2023. 7. 27.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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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이 쓴 시를 바탕으로 한 시극 '파포스 2.0'(PAPHOS 2.0)이 오는 8월 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복합문화공간 인사동 코트(KOTE)에 오른다.

이번 공연은 지난해 AI 시집 '시를 쓰는 이유'를 출간해 주목 받은 리멘워커가 선보였던 공연 '파포스'의 후속작이다.

공연은 미디어아트 그룹 슬릿스코프가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를 기반으로 개발한 시를 쓰는 AI 모델 '시아'와 함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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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선보인 '파포스' 후속작
시 쓰는 AI '시아', 챗GPT 등과 대본 작업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인공지능(AI)이 쓴 시를 바탕으로 한 시극 ‘파포스 2.0’(PAPHOS 2.0)이 오는 8월 10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복합문화공간 인사동 코트(KOTE)에 오른다.

시극 ‘파포스 2.0’ 포스터. (사진=리멘워커)
이번 공연은 지난해 AI 시집 ‘시를 쓰는 이유’를 출간해 주목 받은 리멘워커가 선보였던 공연 ‘파포스’의 후속작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기술융합지원’ 사업에서 3년 연속 우수 작품으로 선정돼 업그레이드해 관객과 만난다.

공연은 미디어아트 그룹 슬릿스코프가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를 기반으로 개발한 시를 쓰는 AI 모델 ‘시아’와 함께 한다. ‘시아’는 1만 3000여 편의 시를 학습해 작법을 익혔으며, 올해 2000여 편의 시를 추가로 학습해 공연에 사용했다. 대본은 ‘시아’와 함께 연출가 김제민, 소설가 김태용, 챗GPT를 이용해 공동 창작했다.

작품은 ‘시아’가 시를 쓰는 이유를 찾아 극장을 찾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관객은 ‘시아’가 실시간으로 생성한 시를 직접 낭독하고, 음악의 하모니를 만들어 내기도 하며 창작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김제민 연출은 “인공지능으로 예술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지능을 공동창작자로 바라보고 새로운 창작방식을 탐색했으며 대안적 공연예술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관객들에게 새로운 지각경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연 관계자는 “관객은 지난해 ‘파포스’와는 전혀 다른 경험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새롭게 탄생한 이 작품을 통해 예술과 기술이 어우러진 신선한 경험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공연엔 배우 박병호, 임연지, 이창재, 안무가 신창호, 무용수 박지희, 소프라노 김주은, 피아노 최부미, 퍼커션 파코, 바이올린 김주은, 베이스 김봉관, 소설가 김태용 등이 참여한다. 티켓 가격 전석 3만원.

장병호 (solan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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