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드 엑스퍼트 "펀딩·렙톤 삭제해 접근성 높인다"
넥슨 액션 TPS '베일드 엑스퍼트'가 신규 유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펀딩' 시스템과 '렙톤' 시스템 삭제 등 전반적인 시스템 개선에 나선다. 해당 변경점은 오는 8월 3일 '어셈블'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된다.
26일 넥슨은 베일드 엑스퍼트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김명현 넥슨게임즈 베일드 엑스퍼트 디렉터와 정동일 넥슨게임즈 리드 게임 디자이너가 진행을 맡아 변경되는 시스템을 설명했다.
김 디렉터는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말씀드린 시스템 개편과 개선 방향, 업데이트 내용을 전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베일드 엑스퍼트를 아주 많은 유저들이 즐겨주는 상황은 아니다 보니 개선 방향이나 시스템 변경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고 전했다.
어셈블 업데이트는 얼리 액세스 서비스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업데이트다. 개발진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시스템 개선과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특히 신규 이용자가 새롭게 학습해야 하는 요소들을 과감하게 삭제하고 진입 장벽을 낮춘다. 또한 기존 이용자들도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수 창출 요소를 추가한다.
김 디렉터는 "어셈블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스스로 개발한 콘텐츠를 부정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과감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 펀딩 시스템과 렙톤 시스템 삭제
코인을 투자해 팀의 전반적인 능력치를 강화하는 '펀딩' 시스템을 삭제한다. 펀딩은 팀원과 협력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펼칠 수 있도록 유도한 시스템이다. 초심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당 시스템이 삭제된다.
렙톤 시스템도 삭제된다. 렙톤은 직접 요원의 전투 스타일을 커스텀 해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신규 유저들이 학습하기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시스템이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역할군(병과)'이 새롭게 추가되고 각 캐릭터들은 역할군에 편입된다. 캐릭터마다 더 많은 기능과 전략성을 추가해 고유 매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변수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 전투 미션 업그레이드
여러 종류로 분산되어 있는 전투 미션을 5:5 팀 데스매치, 캐주얼 폭파 미션, 일반 등 세 종류로 간편하게 정리한다.
캐주얼 폭파미션은 원활한 매칭을 위해 기존 일반전과 AI 대전이 통합된 모드다. 폭파 지역이 고정되고 날씨 효과나 구역 폭파 후 지형 변화가 없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모드다. 해당 모드는 빌리지, 윈드팜, 디레일 맵에 한정된다.
일반 폭파 미션은 일반전과 경쟁전이 통합, 개편된 경쟁 모드다. 신규 시즌부터 모두가 Veiled 등급으로 시작하며, 플래티넘 4단계부터 경쟁전이 시작된다. 신규 맵 빌리지는 일반 폭파미션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 도전과제, 스킨 시스템 및 편의성 개편
도전과제 시스템도 대폭 업그레이드한다. 일간, 시즌 별 미션 달성으로 지급되는 토큰으로 코스튬, 총기 스킨, 스티커, 헤어 등 다양한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과 다른 형태의 의상 코스튬과 헤어 파츠가 추가되며 '시드', 'UPS', '캔드론', '저거넛'에 적용 가능한 스킨도 선보일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밸런스 조절, 편의성 업데이트도 함께 진행한다. 기울이기를 개편하여 '우각'을 억제하고, 총기 별 유효 사거리를 전반적으로 감소시켜 스나이퍼 의존성을 낮춘다.
아울러 투척 무기와 가젯, 소모품을 링에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링커맨드' 시스템 추가, 은신 기능 제거, F 액션키 분리, 투척물 창문 관통 등 다양한 개선점이 적용된다.
■ 신규 무기, 가젯, 맵 추가
신규 총기 'FAMAS'와 무배율 신규 조준경 'OKP-7'가 추가된다. 또한 라운드 당 1인 1개씩 3,500 코인으로 구매 가능한 '드릴 보우'도 선보인다. 드릴 보우는 기존 스캔 보우와 유사한 활 타입의 가젯이다.
충돌 지점 반대편에 폭발성 자탄을 순차적으로 발사해 벽 뒤 적을 몰아내고 지역을 장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빌리지는 새롭게 추가되는 맵으로, 다양한 구조물들 사이에서 빠른 교전을 펼칠 수 있다.
■ 베일드 엑스퍼트 개발자 라이브 Q&A
- 베일드 엑스퍼트 개발자 라이브
Q. 스킨을 상점에서 판매할 계획은 없는가?
당장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얼리 액세스인 만큼 밸런스적인 부분이나 문제가 되는 요소들에 집중하고 있다. 인 게임 시스템으로서 얻어 갈 수 있는 조건들을 최대한 많이 고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Q. 섬광탄 추가 계획이 있는가?
아직 고력하고 있지 않다. 펀딩 시스템이 삭제된 만큼 많은 가젯이 추가되야 한다. 캐릭터 역할군과 가젯을 활용한 전략 싸움이 가능하도록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이다.
Q. 데스 매치 모드 경쟁전 도입 계획은 없는가?
당분간은 매칭 풀이 분리될 수 있는 모드 추가는 지양하려고 한다.
Q. 역할군 시스템이 도입되면 캐릭터 중복 선택은 불가능한가?
역할군 시스템이 안착되고, 의도한 만큼 전략적으로 잘 활용된다면 중복 선택에 대해 고려해 볼 생각이다.
Q. 펀딩 시스템이 삭제되면 방탄판은 어떻게 되는가?
기본 150으로 제공된다. 방탄판의 밸류가 높다 보니 엔트리들이 방탄판을 가지고 진입한 후에 방탄판이 파괴되면 교체하는 식으로 게임이 진행됐다. 방탄판의 체력을 50으로 분리하고 한 칸씩 교체하는 방법으로 변경한다. 대신 비용을 낮추고 교체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Q. 역할군 시스템이 도입되면 캐릭터 특화 무기도 삭제되는가?
캐릭터 특화 무기는 삭제된다. 캐릭터 특화와 관련된 장전 속도 등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조건들은 대부분 삭제할 예정이다.
Q. 추후 대회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아직 다음 대회가 예정되어 있지는 않다. 업데이트 후 신규 유저들이 안정적인 안착률을 보이고, 9월에 예정된 신규 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업데이트되면 집중적으로 준비할 생각이다.
Q. 핑 문제는 언제 개선되는가?
핑 문제는 문제를 찾아서 수정할 계획이다.
Q. 클랜 시스템 개선 계획이 있는가?
많은 분들이 클랜 시스템에 대한 의견을 주셨다. 클랜 관련된 피드백을 모아서 적당한 시점에 업데이트 계획을 잡아보겠다.
Q. 비매너 유저 제재안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형태로든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유저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제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나가겠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