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노동진 수협중앙회장, “전국 230개 수산물 위판장 방사능 검사 의무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0만 어업인 가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리 수산물 안정성을 알리겠습니다. 국내 어업인 대표자로서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응할 수 있는 후속 조치에 집중하겠습니다."
노 회장은 "2021년에 일본이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밝혔을 당시 절대 안 된다고 했던 사람이 바로 나"라며 "하지만 이제는 과학적 검증을 믿고 국내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려 어업인들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만 어업인 가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리 수산물 안정성을 알리겠습니다. 국내 어업인 대표자로서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응할 수 있는 후속 조치에 집중하겠습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최근 국내 수산물 소비가 급감한 분위기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노 회장은 “2021년에 일본이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밝혔을 당시 절대 안 된다고 했던 사람이 바로 나”라며 “하지만 이제는 과학적 검증을 믿고 국내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려 어업인들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회장은 “전국 230개 위판장에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철저히 진행할 것”이라며 “해수부 등과 힘을 합쳐 방사능 검사 결과를 국민들이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철저히 게시하겠다”고 말했다.
전국 230여개 위판장에는 연간 약 100톤의 국내 수산물이 거쳐간다. 수협중앙회는 이번 위기를 계기로 위판장을 보다 현대화하고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청결한 환경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어업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마련한다. 수협중앙회는 약 2100억원 자체 예산을 긴급 편성했다. 노 회장은 “어획한 수산물이 제때 팔리지 않을 경우 1000억원을 투입해 산지 수매를 확대하고 적체된 물량을 해소해 수산물 가격을 지지하겠다”며 “수산물 위판, 가공 등 경제 활동이 어려워진 조합을 지원하기 위해서도 1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수협중앙회는 수산물 할인 쿠폰, 배송비 지원, 시식회 등 전국민적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도 예산을 투입한다.
어업인과 그 가족을 위한 정책 지원에도 나선다. 노 회장은 “어업인들이 활용 중인 정책자금을 유예하거나 피해가 커질 경우 이자감액 등 다양한 금융지원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회장은 어업인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직접 발로 뛸 계획이다. 노 회장은 “수산물 살리기 소비촉진운동본부를 통해 전국을 모두 돌 예정”이라며 “어업 생산자와 가공자에게 직접 어떤 피해와 불이익이 읻는지 듣고, 정부와 국회에도 적극 의견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기업과 기관의 관심과 도움도 호소했다. “기업 및 기관들과 협력해 수산물 홍보와 소비가 촉진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며 “그런 측면에서 이번 호반건설이 제 1호 기업으로 나서줘서 수산물 소비 증진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임기 동안 오염수 문제에 대한 철저한 대응으로 어업인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큰 목표다. 그는 “수산업은 수산물의 소비로 존립되는 만큼 일본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생산과 소비의 연결고리가 단절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바다, 위판장, 가공공장, 마트 등 수산물이 거치는 모든 곳에서 안전한 수산물만을 유통시켜 수산물 소비가 살아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예린 기자 yesli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 2분기 영업익 4조 돌파 '분기 최대 재 경신'
- 감산 효과 SK하이닉스, 고부가 제품에 힘 싣는다
- 두달만에 열린 과방위 '반쪽'…우주항공청 논의 '공전'
- 디지털치료제·의료AI, 첫 건강보험 적용 문턱 넘었다
- 메가존클라우드-키토크AI, 생성 AI 기반 서비스 최적화 솔루션 공급 협력
- 태화이노베이션, 'KB신용정보 KB공인전자문서센터' 전자화작업장 시스템 구축
- [뉴스줌인]현대차 '전동화 퍼스트 무버' 가속…2030년 200만대 판매 순항
- Sh수협은행, 어업인 위한 금융지원 총력
- 여야-전문가 “콘텐츠 세액공제 반도체(15~25%)이상으로 확 늘려야” 공감대
- 전 세계 인구 60% 이상이 하는 SNS...하루 평균 2시간 30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