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서양 해수 순환, 2025년부터 붕괴”… 이상기후 더 심각해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 기후위기로 대서양 해수를 순환시키는 '대서양 자오선 역전 순환(AMOC)'이 이르면 2025년부터 붕괴해 이번 세기 안에 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계 기후에 영향을 주는 해수의 순환을 이끌어 거대한 '수중 컨베이어 벨트'로 비유되는 AMOC가 멈추게 되면 폭염을 비롯한 이상기후 현상이 더 심각해질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수면 온도 빠르게 상승 가능성
전 세계 기후위기로 대서양 해수를 순환시키는 ‘대서양 자오선 역전 순환(AMOC)’이 이르면 2025년부터 붕괴해 이번 세기 안에 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계 기후에 영향을 주는 해수의 순환을 이끌어 거대한 ‘수중 컨베이어 벨트’로 비유되는 AMOC가 멈추게 되면 폭염을 비롯한 이상기후 현상이 더 심각해질 전망이다.
26일 덴마크 코펜하겐대 페테르 디틀레우센 교수와 수잔네 디틀레우센 교수팀은 1870∼2020년 북대서양 해수면 온도를 토대로 AMOC 변화를 분석한 결과, AMOC가 이르면 2025년부터 붕괴하기 시작해 2095년 이전에 사라질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발표했다. 바다에는 극지의 차가운 물이 깊이 가라앉아 저위도 지역으로 이동하는 심층 해수 순환이 있다. 이런 해수 순환은 열, 탄소, 산소, 영양분 등 공급은 물론 해수면 높이와 세계 기후 시스템 변화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해수 순환에는 남반구에 ‘남극 역전 순환’(AOC)이 있고 북반구에서는 AMOC가 대표적으로 존재한다. AMOC 등은 지구 기후 시스템에서 한번 변화가 일어나면 되돌릴 수 없는 중요한 하위 시스템 중 하나다. 따라서 AMOC가 붕괴하면 북대서양 지역은 물론 전 세계 기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CNN은 “AMOC 붕괴는 훨씬 더 극심한 겨울, 유럽과 미국의 일부 지역에는 해수면 온도 상승과 열대 계절풍 이동 등 엄청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했다.
연구팀은 AMOC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가정하지는 않았으나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연구 기간에 거의 선형적으로 증가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온실가스 증가를 주요 요인으로 지목한 것이다. 연구팀은 “이 연구의 분석과 전망은 가능한 한 보수적인 가정을 토대로 한 것”이라며 “기후 시스템에서 AMOC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붕괴가 임박했음을 시사하는 명확한 지표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현욱 기자 dlgus3002@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자 암 환자가 배우자와 살면 생기는 일…
- “스위스 은행 예금 221억, 신고 안했더니”…벌금이 강남 아파트 한 채 값
- [단독]‘이재명·싱하이밍 파문’ 직후 이해찬, 비밀리 방중 강행
- 사유리 “子 젠, 아빠라고 부르는 사람 생겨”
- 치매 물질 제거해 증상 늦추는 ‘꿈의 신약’… 1년 투약비 3500만원 달해[Who, What, Why]
- 러 전투기, 시리아 상공서 작전중이던 美무인기에 플레어 발사
- [속보] KTX 선로에 남성 무단진입 사망…서울 1호선 등 운행 지연
- 술취해 버스기사에 주먹질한 남성…알고 보니 서울교대 교수
- [단독]“소속사 대표가 상습 성폭행”…‘그라비아’ 모델들 경찰에 고소
- 불륜에 ‘별거설’ 톱스타, 결국 이혼… “아이들 위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