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찍었나" 1억~2억원씩 거래가 높이는 서울 부동산, 연신내역 초역세권 '빌리브 에이센트' 눈길

2023. 7. 26. 10: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집값이 상승전환하고 매수심리가 일부 회복세를 보이면서 집값 바닥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직전 거래가보다 수 억원이 오른 가격에 거래되기도 하고, 호가도 이에 맞춰 오르는 추세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7월 10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기준: 2021.06.28= 100)는 92.9로 전주대비 0.03% 상승했다. 5월 22일 0.03% 올라 1년여 만에 상승 전환한데 이어 8주 연속 오름세다.

집을 사겠다는 사람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7월2주차(10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6.5로 지난주(85.6) 대비 0.9포인트(p) 상승했다. 매매수급지수는 수요와 공급 비중을 지수화한 것으로, 기준선(100)보다 수치가 낮을수록 시장에 집을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더 많다는 의미다. 아직은 매수심리가 기준선을 뚫어내진 못했으나 지수가 19주 이상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분위기가 반전됐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현장에선 이 같은 흐름이 감지된다. 일부 단지의 경우 직전 거래가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되며 과거의 시세를 회복해 가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고덕그라시움 전용면적 84㎡가 올해 5월 16억4500만원에 거래됐다. 한때 20억원에도 거래됐던 해당 평형은 14억원대까지 거래가가 내린 바 있지만 급매가 소진되자 서서히 가격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현상이 서울 곳곳에서 나타나면서, 전문가들은 바닥을 다져가는 과정으로 해석하고 있다. 당장 가격이 치고 오른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더 떨어질 가능성은 적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아파트뿐만 아니라 오피스텔도 최근 일부 대출 규제를 해제하면서 아파트와 함께 반등 조짐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올해 4월 만기 8년으로 묶여 있는 오피스텔 담보대출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산정 방식을 일반 주택담보대출과 같은 방식(최장 30년 만기)으로 개선 개정안이 본격 시행됐다. 8년 고정으로 묶여 있던 대출 만기가 최장 30년까지 풀리게 되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규모가 대폭 커졌기 때문에 일부 입지와 상품성을 두루 갖춘 알짜 단지의 경우 반등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에서도 GTX-A노선이 개통될 연신내역 초역세권 입지를 갖춘 ‘빌리브 에이센트’가 분양 중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빌리브 에이센트는 서울 은평구 불광동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5층~지상 24층, 전용면적 49~84㎡, 총 492세대/실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 주거단지다. 단지는 은평구 최초로 입주민 주거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으로 한층 우수한 주거여건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으로 서울지하철 3∙6호선 환승역인 연신내역이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이며, 내년 GTX-A노선이 부분개통되면 미래가치가 크게 상승할 전망이다. 여기에 향후 전 구간이 개통되면 연신내에서 삼성역까지 약 9분 만에 도달이 가능해, 강남을 옆 동네 수준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특히 GTX-A노선의 서울 내 역사는 단 4개에 불과한 만큼 높은 희소가치를 누릴 전망이다.

또한 단지 주변으로 로데오거리 및 연서시장이 위치해 있으며, 인근 NC백화점 불광점, 롯데몰 은평점, 이마트 은평점, 스타필드 고양과 함께 청구성심병원,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등 여러 생활 인프라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 특히 단지 내 상업시설인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와 함께 메가박스가 입점 될 예정이라 쇼핑·문화 생활 등을 즐기기 편리하다.

이 뿐만 아니라 연천초, 선일초, 예일초 등이 가까우며 구산역~연신내역학원가, 은평구청~녹번역 학원가, 은평 구립도서관, 구립 구산동 도서관마을 등 교육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자녀 교육 걱정도 없다. 요즘은 맞벌이인 경우가 많아 자녀교육과 관련해 다양한 시설들이 잘 갖춰진 빌리브 에이센트에 학부모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북한산, 불광근린공원, 향림근린공원, 서오릉 등도 인접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가 및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다.

빌리브 에이센트는 전 타입에 높은 층고(2.5m)를 적용하며, 각 층에 가구당 창고 제공(101동은 지하층 설치예정), 4베이 특화 설계 및 듀얼웨이 혁신 평면(84㎡타입), 프리미엄 주방가전과 전 실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이 무상으로 제공(풀빌트인)된다.

단지는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최근 계약조건을 변경했다. 우선 계약금 정액제를 도입, 계약금을 2,000만원부터 (신용대출 알선 및 전액 이자지원) 책정해 초기 자금부담을 크게 줄였다. 또한 입주시점에 분양권 실거래가격이 분양가 보다 낮을 경우에도 손해걱정이 없는 안심보장제 조건도 제공한다.

빌리브 에이센트는 견본주택을 운영하고 있다.

leechem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