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블루아카이브, 日 장기 흥행...애플 최고 매출 또 1위 기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블루아카이브'가 일본 출시 2년이 넘었음에도 장기간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블루아카이브가 장기간 일본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2.5주년 맞이 업데이트 직후 일본 애플 마켓 매출 1위를 다시 기록하며 인기작임을 또 입증했다"며 "블루아카이브가 서브컬쳐 본고장인 일본에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게임 개발 및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구성원들이 기대 이상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도원 기자)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블루아카이브'가 일본 출시 2년이 넘었음에도 장기간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게임은 최근 2.5주년 업데이트에 힘입어 일본과 한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톱3를 기록하며 대세작임을 다시 입증했다는 평가다.
2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서브컬쳐 수집형 RPG '블루아카이브'가 2.5 주년 업데이트 전후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는데 성공했다.
'블루아카이브'는 지난 2021년 2월 일본에 선출시된 작품으로, 서비스 2년이 넘도록 장기간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 게임은 지난 1월에 이어 약 반년 만인 지난 25일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또 기록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2.5주년 맞이 업데이트 영향이다. 오늘 기준 현지 애플 매출은 톱3를 유지하고 있다.
넥슨 측은 지난 23일 서비스 2.5주년을 맞이해 진행된 생방송에서 업데이트 정보와 TV 애니메이션, 주요 캐릭터의 설정화 이미지가 공개되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 이날 생방송 최고 동시 시청자수는 지난 1월 22일 2주년 생방송의 두 배를 훌쩍 뛰어넘은 14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블루아카이브의 2.5주년 업데이트는 여름 분위기를 강조한 게 특징이다. '하나코', '히나타', '우이', '코하루' 등 수영복 콘셉트의 인기 캐릭터와 함께 트리니티 학원 소속 학생들의 유적 탐험기를 다룬 이벤트 스토리 등이 업데이트 핵심 내용이다.
이 게임의 인기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한 탄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가 견인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게임은 개성을 갖춘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스토리에 몰입감을 더한 게 인기 비결로 꼽힌다.
또한 서브컬처에 대한 남다른 이해도와 진정성을 갖춘 넥슨게임즈 MX스튜디오의 노력도 인기 반등에 시너지를 냈다는 평가다. MX스튜디오 구성원 대부분이 서브컬처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용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블루아카이브'의 인기는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중론이다. 신규 콘텐츠 발굴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굿즈 등 2차 창작 사업을 통한 게임 인기 지속이다.
이 게임은 코믹스, OST, 아크릴 디오라마 등 다채로운 2차 창작 콘텐츠를 선보이며 꾸준하게 IP를 확장해왔다. 여기에 TV 애니메이션 제작도 진행 중에 있다.
이와 함께 '블루아카이브'는 중국 진출도 앞두고 있어 향후 넥슨게임즈의 추가 성장을 견인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게임은 다음 달 3일부터 중국 서비스에 나섰다. 현재 370만 명에 가까운 중국 사전 예약자수를 확보했으며, 베타 테스트 기간 중 탭탭과 빌리빌리 등 앱마켓 플랫폼에서도 인기순위 1위를 기록해 일본에 이어 중국 흥행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시켰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블루아카이브가 장기간 일본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2.5주년 맞이 업데이트 직후 일본 애플 마켓 매출 1위를 다시 기록하며 인기작임을 또 입증했다"며 "블루아카이브가 서브컬쳐 본고장인 일본에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게임 개발 및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구성원들이 기대 이상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도원 기자(leespot@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넥슨, 오는 26일 '베일드 엑스퍼트' 라이브 방송 진행
-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 TV 애니메이션 제작사 및 감독 공개
- 넥슨-현대카드, 한정판 '블루 아카이브 플레이트' 선보여
- 넥슨 '블루 아카이브', 8월 3일 중국 출시
- 中 테스트 거친 블루아카이브, 아시아 시장 석권 기대↑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