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버스 컴퍼니 "성차별 논란 직원 계약 종료하겠다"
■ 김지훈 디렉터 사과문 요약
① 기존보다 공격, 방어 레벨 낮아진 인격 및 E.G.O 7월 27일 수정
② 수치 변경 진행 시 검수 강화 및 밸런스 조정 전 사전 공지
③ 신규 캐릭터 성능 검수 강화
④ 표상 방출시 성능 재조정 및 동향 모니터링
⑤ 신규 E.G.O 등장 로테이션 준비
⑥ 핵 사용자 제재 강화
⑦ 싱클레어 인격 '도박수' 오류 스킬 8월 3일 수정
⑧ 남성 혐호 논란 직원 계약 종료 및 향후 업데이트 내 담당 작업물 삭제
프로젝트 문 죄악 공명 잔혹 RPG '림버스 컴퍼니'가 잠수함 패치, 불균형적 로테이션,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불공정 대응, 성차별적 발언 게재 직원 등 각종 이슈 대한 사과문을 게재하고 향후 개선책을 공유했다.
25일 김지훈 프로젝트 문 림버스 컴퍼니 디렉터는 "현재까지 파악된 게임 내 이슈에 대해 공식 의견을 전달하겠다"며 공지를 시작했다.
첫 시작은 지난 13일 업데이트였다. 해당 업데이트로 이용자들의 불만이 누적됐고 남성 혐오 논란으로 그동안 쌓여온 불만 폭탄이 터져버린 것이다. 림버스 컴퍼니는 13일 업데이트로 수감자들의 공격 레벨을 별도의 공지 없이 변경했다. 변경 대상도 그동안 좋은 성능을 자랑했던 캐릭터들이었다. 새롭게 선보인 4단계 동기화에서도 이용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잠수함 패치로 인식할 수 있는 조치였다.
김 디렉터는 "7월 13일 업데이트에서 저희의 미숙한 대응으로 인해 공격 레벨 변경 건이 잠수함 너프로 느껴지게 만든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대량 데이터 수정 과정에서 '쥐는 자 파우스트'를 비롯한 인격과 E.G.O의 공격, 방어 레벨이 이전에 동일한 값을 가졌던 캐릭터들에 비해 낮게 입력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변경되는 레벨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성장 계수가 높았던 캐릭터 미래 가치를 고려하지 못하고 동일한 값으로 계산을 했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들이 획득했던 인격과 E.G.O 수치를 하향 조정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전했다.
김 디렉터 설명에 따르면 담당자들의 실력 부족과 실수였다. 기존보다 공격 레벨, 방어 레벨이 낮아졌던 인격 E.G.O는 7월 27일 업데이트로 정상 수정될 예정이다. 추가로 공지를 신속하게 작성하고 수치를 변경할 때 이전 가치에 영향이 발생하는지 세밀하게 확인하고 수치 변경이 있을 경우 미리 알릴 것을 약속했다.
히스클리프 E.G.O '시체자루' 4단계 동기화 시 효과가 실제 작동과 달랐는데 표기 오류로 수정한 것도 사과했다. 김 디렉터는 검수 미흡을 인정하며 더 철저한 버그 검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시체자루 E.G.O의 4단계 환상해석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모든 관리자에게 오류 보상을 지급한 것에 대해서도 죄송하다. 앞으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제를 겪은 이용자들에게만 오류 보상을 지급하겠다"고 당부했다.
파우스트 E.G.O 표상 방출기의 경우 초기 기획 오류로 인해 다른 수감자들의 기본 E.G.O에 비해 매우 강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수감자들의 기본 E.G.O 성능과 동일하게 성능 조정을 진행했다. 이는 기획 미스다.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성능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기존 E.G.O 성능에 비해 과하게 낮아졌다. 김 디렉터는 "표상 방출기의 성능을 정신력 회복을 받는 아군 인원 수를 1명 증가시키고 정신력 회복 대상에 파우스트도 포함시키는 방식으로 다시 조정하겠다. 이후 지속적인 동향을 확인하고 추가 조정도 고려하겠다"고 약속했다.
불균형적인 E.G.O 등장 로테이션은 기존 추출에 등장한 수감자들의 중복 인격, E.G.O 출시로 다른 수감자의 신규 인격, E.G.O 출시가 늦어진 것이 원인이었다. 내부에서 로드맵을 확인했을 때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지만 해당 로드맵을 확인할 수 없었던 이용자들 입장에선 편애라고 느껴질 수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신규 로테이션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속도 핵 존재는 사실이었다. 속도 핵 사용 기록이 확인될 경우 무관용 계정 정지로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김 디렉터는 "어떠한 핵을 사용해도 경고 없이 제재할 것이니 호기심으로도 핵을 사용하지 말길 바란다"고 전했다.
4.5장 이벤트 배포 싱클레어 인격의 '도박수' 스킬 오류는 8월 3일 수정될 예정이다. 지속적으로 신규 캐릭터 성능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검수를 강화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후 김 디렉터는 성차별 관련 발언 직원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회사 초창기부터 직원 개인이 특정 사상을 가지거나 SNS 활동에 대해선 별도의 개입, 질문, 추적 등 사상 검증적 행위를 하지 않았다"며 말문을 열었다.
다만 프로젝트 문은 개인이 SNS로 어떠한 의견 표출이나 활동을 해도 상관 없지만 사회적 논란이 생길 여지가 있는 개인 SNS 계정이 회사와 연관될 가능성은 미리 방지하라고 전 직원에게 지속적으로 부탁했다. 개인 SNS에서의 표현이 회사 전체 성격으로 이어질 수 있고 회사 운영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내에서 수시로 교육한 거로 밝혀졌다.
김 디렉터는 "남성 혐오로 논란이 된 일러스트 담당자에 대한 대응은 논란 이후 대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늦어졌다"고 밝혔다. SNS 상황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경우 사상 검증적 행위에 해당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림버스 컴퍼니는 향후 업데이트 예정인 5장부터 해당 담당자의 작업물을 게임 내에 포함하지 않을 계획이다. 김 디렉터는 "해당 직원은 사내 규칙을 위반했기 때문에 계약은 종료될 예정이다. 해당 담당자에게 더 이상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언어적 폭력이나 위협은 가하지 말길 부탁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게임 외적 이슈 문제가 아닌 온전히 프로젝트 문 콘텐츠를 즐기고 싶었던 유저들이 많은 염려와 실망감을 느끼게 만들어 죄송하다. 다시금 팀원들에게 회사 차원에서 개인이 어떤 SNS 활동을 해도 회사와는 연결되지 않도록 당부하겠다"며 공지를 마쳤다.
공지를 확인한 이용자들은 "그래도 일이 더 커지기 전에 잘 대응했네", "이제 마음이 놓인다", "급한 이슈 처리했으니 게임을 제대로 정비하자", "뭐가 그렇게 불만이길래 저런 발언을 하는 것일까", "일러스트 분야에서 유독 이런 일이 많이 생기네", "일단 뭔가 보여줬으니 믿어 보겠다"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